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커뮤니케이션

유네스코 커뮤니케이션 사업 참여
교육 2030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정보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어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정보소외계층의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역량강화 공개교육자원 확대 등을 통해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정보 리터러시(MIL)

    21세기에 인터넷 방송과 소셜미디어 등의 등장으로 변화된 매체 환경에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미디어와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정보 리터러시(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MIL) 함양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MIL 관련 기관, 정부부처, 전문가, 교사들과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MIL 함양 전략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 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종합적인 사고력을 갖춘 시민 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MIL 교육의 시행과 적용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개최하는 ‘미디어·정보 국제 콘퍼런스’는 국내외 MIL 관련 기관 간의 벽을 허물고, MIL 증진과 인식 제고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열린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공개교육자원 활용 촉진

    유네스코는 공개교육자원(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확산하여 지식사회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내 OER 구축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고등교육학습 플랫폼(Korea Open Course Ware, KOCW)을 통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주최한 학술회의, 국제회의 기록 영상 등을 제공합니다.

  • 언어다양성 증진

    유네스코는 인류가 가진 언어의 다양성을 증진하고 사라져가는 모어를 보호하기 위해 2월 21일을 세계 모어의 날(International Mother Language Day)로 지정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제주어가 2010년에 유네스코가 지정한 ‘소멸위기에 처한 언어’로 등록되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공동체의 문화와 정체성의 기반이 되는 ‘언어’의 다양성과 소멸 위기에 처한 모어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토착어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합니다.

관련자료

네트워크 협력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정보 ·​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 및 전문기관들과 협력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분야 네트워크 협력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정보 ·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 및 전문기관들과 협력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진흥, 사이버 폭력 방지, 인터넷 보편성 증진 등에 관한 국내 논의를 활성화하고 이를 사업으로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아울러 커뮤니케이션 분야 주요 이슈 및 국제 논의의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 관련 기관에 정보 및 자문을 제공합니다.

관련자료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