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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위원회 소식

보도자료 입니다.
“2022 국제 교육 동향과 한국의 교육 전환”
등록일 2022-11-22
“2022 국제 교육 동향과 한국의 교육 전환”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부 등과 제6회 SDG4-교육2030포럼 개최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교육부, ‘대학과 함께하는 2022 유엔 세계기초과학의 해 한국 추진위원회’와 공동으로 제6회 SDG4-교육2030 포럼을 주최한다. 2022년 11월 24일(목) 13-18시, 서울 명동 로얄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될 동 포럼은 SDG4* 및 미래교육 전환에 대한 국제사회 담론을 국내에 확산하고, 교육 전환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SDG4는 2015년 유엔이 결의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네 번째 목표로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보장 및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을 의미하며 2030년까지의 달성을 지향하는 교육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이다. 
기조세션은 인류-자연의 지속가능성과 교육전환에 대한 화두를 던지는 두 개의 기조강연으로 구성된다. 먼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분과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숭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를 중심으로 국제 교육전환 담론을 살펴보고 한국 교육 전환의 방향을 제언한다. 이어 유재준 ‘대학과 함께하는 2022 유엔 세계기초과학의 해 한국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장)은 한국 기초과학의 과거와 미래를 살피며, 새로운 대학교육의 역할을 제언한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는 유네스코가 미래교육을 전망하며 2021년 11월 발간한 보고서로서,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교육 전환을 촉구한다. (상세내용 붙임3 참조)
이어서 “국제사회의 교육 전환 논의와 한국의 SDG4 이행 촉진”, “유아부터 성인까지 평생학습권으로서의 교육권 확장”,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기초과학과 교육의 역할”을 주제로 3개의 세션이 펼쳐지며, 교육계 민-관-학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특히 유엔 차원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육회복 및 미래교육 전환을 논의한 2022 유엔 교육정상회의(‘22.9.16-17,19.)를 비롯하여, 제2차 세계유아교육∙보육회의(‘22.11.14-16.), 2022 세계고등교육회의(‘22.5.18-20.),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22.6.15-17.) 등의 국제 교육전환 동향을 소개한다.
이번 포럼에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송출 예정이다. 참가신청은 온라인 링크(bit.ly/제6회SDG4-교육2030포럼사전등록)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