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교육

SDG4-교육
2030 이행 촉진
교육 2030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가운데 4번째 목표(양질의 교육)인 SDG4는 2015년 5월, 인천에서 개최된 ‘2015 세계교육포럼’을 통해 ‘교육 2030’으로 구체화 되었습니다.교육 2030은 기존의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에서 다루었던 교육목표에 비해 평생학습 관점에서 교육의 접근성 확대, 포용성과 형평성, 양질의 교육과 학습 성과를 강조하는 야심찬 목표로서 유네스코는 교육 2030 이행의 주도 기관입니다.
  • 교육 2030 국내 협의체 및 워킹그룹 운영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교육 2030 국내 이행 사무총괄기관으로서 정부 관련 부처, 교육 유관기관, 시민사회, 학계로 구성된 SDG4-교육 2030 협의체 및 SDG4 세부 목표별 워킹그룹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2030 국내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정보 공유 및 관련 기관 간 협력을 촉진합니다.

  • 교육 2030 글로벌 정책 참여

    SDG-교육 2030 운영위원회, 아태지역 교육 2030 회의, SDG4 지표 전문가 회의 등 교육 2030 관련 주요 국제회의 참가 및 의제 분석, 전문가 국제회의 참가 지원을 통해 교육 2030 목표 달성을 위한 지역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합니다.

  • 유네스코 글로벌학습도시네트워크 운영

    유네스코 글로벌학습도시네트워크(UNESCO 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GNLC)는 도시 내 평생학습 증진을 위해 유네스코가 2015년에 설립한 도시 간 국제 협력 플랫폼으로, 유엔 산하기구 중 유일하게 평생학습을 담당하는 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GNLC운영기관인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내외 평생학습 분야 기관/단체 및 GNLC 회원도시들과 협력해, 도시 차원의 교육 2030 이행 실천 및 평생학습 분야 국제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 교육 2030 연구 및 자료 발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교육 2030 이행 점검 및 정보 공유를 위한 SDG4-교육 2030 포럼을 개최하고 교육 2030 이행에 관한 주요 연구 사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세계교육현황 보고서(GEMR) 및 교육 2030 이행에 관한 다양한 유네스코 자료를 국문으로 번역 · 발간하여 교육 2030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고 홈페이지 및 관련 네트워크를 통해 보급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운영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UNESCO Associated Schools Network, 약칭 UNESCO ASPnet)는 유네스코가 1953년부터 평화와 인권, 문화간 이해 등 유네스코의 이념과 정신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하여 추진해온 전 세계 학교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학교 현장에서 유네스코 이념의 확산과 실천을 증진하기 위하여 국내 유네스코학교와 함께 국제교사교류 사업(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 학생참여 프로젝트(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 국내외 학교 교류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교사/학생 참여 프로그램 운영

    현재 전 세계 182개국 12,000여 개 학교가 유네스코학교네트워크로 가입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은 1961년 4개교 가입을 시작으로 현재 552개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학교의 구성원이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타 유네스코학교와 교류/협력하여 자신의 지역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발전목표 등 국제 사회가 당면한 과제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 세계시민이 될 수 있도록 각 학교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연례회의, 시도교육청과의 교류 협력,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 프로젝트, 국제교류지원, 교육자료 개발, 다양한 국내외 정보 공유 등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

    유네스코 한일교사대화는 2000년 일본 문부성 나카소네 히로후미 장관이 방한하여 문용린 전 교육부장관에게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을 위한 교사교류를 제안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양국 교사가 교육 현장과 가정을 방문하고 교육정책 강연과 교사교류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상대 국가의 교육 현안을 이해함과 동시에 상호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한일교직원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온라인 공동 수업 추진, 학생 및 교사간 교류 등 코로나 19로 인한 양국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자의 역할에 대해 모색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유네스코 아시아 문화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대한민국 교육부와 일본 문부과학성이 후원합니다.

지속가능
발전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유네스코는 1992년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한 의제 21(Agenda 21)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핵심이행 수단으로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활동을 주도해 왔습니다. 유엔은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ESD, 2005-2014년) 계획을 수립하고, 유네스코는 DESD 선도 기관(lead agency)으로서 국제 ESD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DESD의 후속 프로그램인 ‘ESD 국제실천프로그램’(Global Action Programme on ESD, GAP, 2015-2019년)을 마련해, 모든 영역의 교육 및 학습에서 ESD를 강화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ESD를 위한 국내 정책 수립 및 관련 활동 확산에 기여하고자 2009년에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를 설립했으며, 2011년부터는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제’ 사업을 통해 국내 다양한 분야의 ESD 실천 사례를 발굴·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GAP에 이어 국제사회가 추진할 ‘2030년을 위한 ESD’(ESD for 2030, 2020-2030년)의 국내 활동 촉진을 위해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 운영

    DESD 선포 이후에 세계 각국 정부는 다수 부처가 참여하는 ESD국가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내 지속가능발전 인식을 확산하고 ESD 추진에 있어 한국의 역할을 제고하고자, 2009년 8월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ESD한국위원회)를 설립했습니다. ESD한국위원회는 교육부 장관이 위촉한 정부, 기관 및 개인 전문가 20인 이내로 구성되며, 매년 정기회의(2회) 개최, ESD 정책 수립, ESD 관련 연구·교육 사업 개발, 국내외 네트워크 협력 방안 모색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11년부터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ESD 공식프로젝트)인증제’를 통해 국내 기관/단체, 학교, 시민사회 등 한국사회 내 다양한 분야에서 실천하고 있는 ESD 우수 사례를 발굴·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증된 ESD 공식프로젝트을 토대로 ‘한국형 ESD 모델’을 개발해 국내외로 널리 확산하고 프로젝트 간 교류·협력 증진을 지원함으로써,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국내 가치관 확립 및 인식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및 출판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내 교육 정책 내 ESD의 주류화와 더불어, 국내 ESD 활동에 대한 심도 깊은 평가/모니터링을 위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SD 관련 해외 주요 보고서 및 교수/학습 자료를 번역·발간해 국내 유관 분야 기관/단체 관계자 및 전문가들에게 배포함으로써, 국내외 ESD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