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9-10일 유네스코 본부는 태국 방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미래에 관한 전문가 회의’(Technical Expert Meeting on the Futur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유네스코 회원국의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과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국내 이행을 담당하는 정부부처와 전문가 등 약 300여 명이 참가해 2019년 이후 ESD 사업 전략을 논의했다.
지난 1년간 유네스코는 내년 만료를 앞둔 ESD 국제실천프로젝트(Global Action Programme for ESD, GAP / 2014‒2019년)1)를 이어갈 2019년 이후 ESD 사업 전략인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ESDGs)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성명서(position paper)를 준비해왔다. ESDGs 프로그램은 유엔과 유네스코가 주도한 전 세계 ESD 이행의 세 번째 프로그램으로,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Decade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DESD / 2004‒2014년)과 ESD GAP프로그램을 계승할 예정이다. ESDGs 프로그램은 또한 SDGs가 추구하는 세계를 만들어 갈 사회 구성원을 양성하는 데 ESD가 핵심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하고, 오는 2030년까지 ESD 사업 전략의 초점을 SDGs 이행 촉진에 맞추었다. 회원국들은 이번 회의에서 공개된 성명서의 초안을 열람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2004년 유엔은 ESD에 대한 인식과 관련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DESD를 선포하고 유네스코를 DESD 이행 전담기구로 지정한 바 있다. 2014년 DESD가 만료되면서 ESD 인식 증진, 국제 협력을 위한 플랫폼 형성, 이해관계자 협력 증진 등의 성과를 확인한 유엔과 유네스코는 DESD의 후속 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DESD가 제한된 예산으로 고정된 기간에만 진행되었고, ESD 정책과 실천의 연계가 부족하며, ESD가 교육과 지속가능발전 의제의 주류로 통합되지 못했다는 점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ESD의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후속 조치인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실천프로그램(Global Action Programme on ESD, GAP)을 시행했다.
이번 ESDGs 프로그램의 초안은 ESD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와 현장에서 ESD를 실천하고 있는 GAP파트너 네트워크와의 워크숍 및 자문을 거쳐 마련됐다. 초안은 기후변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등 현재 세계가 마주하고 있는 여러 이슈에 대해 ESD를 재정립하고, 효과적인 ESD 이행을 위해 정부, 민간, 시민사회 간의 협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형식교육체계에서뿐만 아니라 비형식, 무형식 교육에서의 ESD활동도 촉구하며 평생학습 차원에서 학습자들이 ESD교육을 통해 양질의 삶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울 것을 강조했다.
초안을 검토한 회원국들은 ESDGs 프로그램을SDGs 이행과 시의 적절하게 연계했다는 점을 환영하면서도, ESD가 SDGs 이행을 위한 단순 수단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부분에 우려를 표했다. 회원국들은 또ESDGs 프로그램과 지속가능발전목표 4번 목표(SDG4),2) 그리고 ESD가 세부목표로 설정되어 있는 ‘SDG4.7’3)과의 관계 정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모니터링 및 평가 방안도 논의했다. 유네스코는 회의에서 나온 회원국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ESDGs 프로그램 제안서를 수정하고, 올해 말까지 온라인 자문 및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검토를 거쳐 내년 제 206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와 제40차 유네스코 총회에 최종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1) 유네스코는 프로그램 명칭을 계속해서 검토하고 필요 시 변경할 예정이다.
2) SDG4: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고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한다.
3) SDG4.7: 2030년까지 모든 학습자들이 지속가능발전 및 지속가능 생활방식, 인권, 성평등, 평화와 비폭력문화 증진, 세계시민의식, 문화다양성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문화의 기여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 습득을 보장한다.
이지은 교육팀 전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