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단행본 『아주 구체적인 위협』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이하 한위)가 기후위기를 주제로 기획해 선보인 첫 번째 단행본 『아주 구체적인 위협』이 이번 달 초 발간됐다. 집필 단계부터 독자들의 의견을 담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인 이 책은 기후변화가 일상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돋보인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내놓은 단행본 『아주 구체적인 위협』은 기후위기에 대한 유네스코의 생각이 반영된 책이다. 기후변화라고 하면 흔히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을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유네스코 역시 기후변화 대응에서 유엔 체제 내의 여타 국제기구와는 차별화된 고유한 미션을 수행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기후변화가 생태계에 대한 위협뿐만 아니라 시민의 기본권 훼손, 불평등의 심화 등을 초래한다고 보고, 기후변화를 생태적·환경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윤리적 관점에서 바라본다. 유네스코가 2017년 「기후변화 윤리 원칙 선언」을 채택한 것이나 2019년에 기후변화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그 제목을 ‘변화해야 하는 것은 기후가 아니라 인간의 마음!’(Changing minds, not the climate!)이라 정한 것은 기후변화에 대한 유네스코의 입장을 잘 보여준다. 기후위기가 인류의 생활 방식과 관련된 것이라면, 자연을 바라보는 인간의 관점이나 생산과 소비를 대하는 인간의 입장을 바꾸지 않고서는 기후위기를 이야기할 수 없다는 뜻이 그러한 일련의 활동에 담겨 있다.
『아주 구체적인 위협』은 국회의원 보좌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기자, 교사, 연구자, 교수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필자로 나서 기후변화가 개인의 일상적 삶에 가하는 아주 구체적인 위협을 식량, 노동, 교육, 건강, 주거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한 권의 책에서 기후변화의 일상적 영향력을 다각도로 다루고 있는 책이 거의 없다는 사실은 상대적으로 이 책을 돋보이게 하는 대목이다. 기후위기가 특정 영역에 한정해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역시 이 책의 여러 부분에서 다루고 있다. 예컨대 기후위기로 인한 온열질환은 건강뿐만 아니라 식량위기와 노동을 다룬 장에서도 모두 언급된다.
제7장을 제외한 각 장 앞부분에는 해당 장의 주제와 관련된 예화들이 실렸다. 기후위기가 각자의 일상과 밀착되어 있음을, 다시 말해 기후위기의 현장성을 극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의도적인 기획이다. 여섯 편의 예화들은 각기 독립된 내용을 다루고 있고 그 자체로 완결돼 있는 이야기들이지만, 책을 읽어가다 보면 어느 순간 예화에 등장하는 인물 중 일부가 각 장의 경계를 넘어 서로 연결돼 있음을 알게 된다. 이는 서로 무관해 보이는 상황들과 인물들이 결국 이런저런 인연들로 이어진 것으로 드러나는 정세랑 작가의 소설 『피프티 피플』을 떠올리게 한다.
한편, 책의 저자들이 본격적인 집필에 앞서 미래 독자들과 묻고 답하는 시간을 거쳤다는 점도 이 책의 특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기후변화가 일상적 삶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춘 온라인 행사인 「유네스코 기후변화 수요토크」를 2021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7회에 걸쳐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집필진들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미래 독자들의 관심사를 먼저 들어보고, 이를 각 장의 집필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기후위기 대응의 주체는 바로 우리 ‘기후시민’들이기에, 이들이 수동적인 독자에 머무르지 않고 저자들과 함께 ‘과정으로서의 책 만들기’에 참여해 보는 새로운 시도였다.
영국의 폭염, 프랑스의 대형 산불 등, 올 여름에도 지구촌 곳곳은 연례행사가 되다시피 한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2020년에는 54일간의 장마가 이어지더니, 지난달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기록적 폭우가 내려 곳곳이 물에 잠기고 인명 피해와 정전 등의 사고가 잇따랐다. 이번에도 이로 인한 피해는 저소득층 시민들에게 상대적으로 더 큰 고통을 주었다. 『아주 구체적인 위협』은 이처럼 빈도와 강도가 점점 높아지며 또다른 차별과 부정의를 발생시키는 기후위기에 맞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던지는 일곱 가지 물음이다.
신종범 특별사업추진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