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학교’가 머리에 쏙쏙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ASPnet)를 쉽고 흥미롭게 소개하는 책자가 발간됐다. 유네스코 학교의 특성을 담아 ‘평화를 품은 학교, 세계로 열린 교실’이라고 이름 붙여진 100쪽 내외의 이 소책자는 한마디로 ‘유네스코학교 가이드북’이라 할 수 있다.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 네트워크가 무슨 목적을 가지고 어떤 활동을 하는 곳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유네스코학교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앞장서서 실천하는 학교로 평화 자유, 정의, 인권과 같은 유네스코 이념을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실천하고, 이러한 경험을 국내외 여러 학교와 공유하는 역할을 한다. 1953년에 시작된 장수 프로그램으로, 2014년 현재 전 세계 9900여개 교육기관이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국내에도 2014년 6월 현재 186개의 유네스코 학교가 열심히 활동하고 있지만, 유네스코학교에 대한 인지도나 이해도는 낮은 편이다. 교사용 지침서나 자료집 등은 있었지만 유네스코학교를 개괄적으로 쉽게 소개해주는 자료가 없어 아쉽다는 목소리 또한 많았다. 이번 소책자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유네스코학교에 관심 있는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학생들도 술술 읽고 유네스코학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내용을 쉽게 구성했다.
원문 : https://unescokor.cafe24.com/data_center/sub_02_view.asp?articleid=1042&page=1&cate=data02&SearchItem=&SearchS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