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위원장 유은혜)는 12월 11일 수요일 서울 명동 유네스코회관에서 ‘제68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위원장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포함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위원 30여명과 관계자 등 총 60여명이 참석한 이번 총회에는 예산안 및 사업계획 심의·의결, 제7대 감사 선임 등이 주요 안건으로 상정되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는 2020년에 준비 중인 기념사업 예산안 및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유은혜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교육 2030 의제 달성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하고, 2020년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이해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과 미래비전 수립 및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에 위원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특히, 2020년에 유네스코와 함께 개최하는 ‘글로벌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대표회의’와 AI 윤리규범 제정을 위한 회의의 의미를 소개했다.
한편,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아 기념식, 전시회, 청소년 DMZ 캠프 및 대국민 홍보 사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AI 규범 제정을 위한 아태지역 회의(과학 분야), 세계유산 해석 국제회의(문화 분야), 미디어·정보 리터러시(Media·Information Literacy, MIL) 주간 대표회의 (커뮤니케이션 분야) 등 각 분야의 학술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