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생물다양성의 날> 유네스코 사무총장 메시지
생물다양성과 지속 가능한 관광
70년 넘게 유네스코는 열대 우림과 해양, 산 등의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과학 지식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인구 증가와 기후변화에 의해 증폭된 인간 활동의 결과로 전세계 생태계의 생물다양성은 심각하게 감소되었습니다. 우리는 생물다양성을 우리의 공동 유산으로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조건을 찾아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관광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것은 바로 2016년 멕시코에서 열린 제13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된 칸쿤 선언의 정신으로, “관광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면서 생물다양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방법이 있다”고 쓰여져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모든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이러한 방법들을 탐색합니다. 우리는 브라질의 마타 아틀란티카(Mata Atlantica)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청년들을 위한 생태관광 가이드 교육을 지원했습니다. 벨로루시에서는 프랑스의 보쥬 뒤 노르(Vosges du Nord) 생물권보전지역과 협력하여 자연 기반 관광 프로그램으로 조류 관찰 및 카누와 같은 활동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생물다양성 보전은 인간의 삶과 생태계에 필수적이며, 녹색 성장과 적절한 일자리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유네스코의 인간과 생물권 계획(MAB)은 포르투갈에서 “생물권 목적지(Biosphere Destinations)” 사업 등을 통해 녹색 목적지, 인증서 및 인증 관광을 함께 제공하며, 거의 70%의 고용율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유네스코는 세계 유산 지속가능 관광 프로그램(World Heritage Sustainable Tourism Program)을 통해 자연유산 관리 개선 방안으로 지속가능 관광을 지원하는 정책과 방법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소토, 말라위, 남아프리카 공화국, 탄자니아 공화국, 잠비아 및 짐바브웨의 4곳의 우선 자연유산지역에서 역량강화 워크숍이 여러 차례 열리기도 했습니다.
생물다양성은 생명입니다. 변화하는 환경과 예기치 않은 도전에 적응할 수 있는 회복력을 지니기 위한 생태계의 핵심 조건이기도 합니다. 생물다양성은 자연과 인류에게 문화다양성만큼 필요하며, 현재와 미래의 도전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갖추어 더 강하고 회복력 있는 사회를 조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모두를 위한 기회와 힘으로서 우리는 이 모든 형태의 다양성의 문화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유엔 2030 아젠다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 핵심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 5. 22
이리나보코바사무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