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넬슨 만델라의 날 유네스코 사무총장 메시지
2017. 7. 18
넬슨 만델라는 리보니아 재판에서, 후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역사적 연설 중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기회를 가지고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는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사회를 꿈꿔왔습니다. 이는 내 삶의 목표이자 이루고자 하는 이상입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이 이상을 이루기 위해 나는 죽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을 한 지 수십년의 시간이 지났음에도 오늘날까지도 넬슨 만델라가 추구했던 이상은 너무나 많은 사회에서 아직도 꿈으로 남아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수많은 여성과 남성이 자신의 나라에서 평화와 평등의 이상을 수호한다는 이유로 여전히 감옥에 갇혀있으며, 고문당하고 처형당합니다.
세계 넬슨 만델라의 날을 기념하여 우리는 자유와 존엄성, 인권을 위해 싸웠고 계속해서 싸우는 사람들에 경의를 표합니다. 이 투쟁은 오늘날 경제, 사회, 정치, 그리고 기후변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다양한 긴장 관계 때문에 허약해진 우리 사회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는 여성과 남성 모두가 다양성을 존중 받으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유네스코의 친선대사로도 활동했던 이 위대한 억압 받는 자의 수호자인 휴머니스트가 추구한 가치에 대해 어느 때보다도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유네스코 사무총장
이리나 보코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