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D 공식프로젝트 | 소셜혁신연구소의 ‘스타트스쿨’
‘소셜벤처 스타트스쿨’은 특성화고교생 대상 온·오프라인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통합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비즈니스 모델을 학습하고, 사회적 가치를 비즈니스로 실현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사회혁신을 견인하는 미래사회 혁신가로서의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적 가치 인식 향상 교육 프로젝트입니다.
사회적 가치 인식 및 경제 교육, 공공혁신정책 연구·개발과 실행, 소셜벤처 생태계 지원,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소셜혁신연구소는 그 주축인 교육사업 분야에서 온라인 교육플랫폼 구축, 사회적 가치 향상 무상 교육과정 운영, 소셜벤처 창업 인큐베이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셜벤처 스타트스쿨’은 미래를 주도할 특성화고교생들의 사회적 가치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소셜혁신연구소의 핵심 교육 프로젝트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열리고 포용국가의 가치가 확산됨에 따라,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발전을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소셜혁신연구소가 위치한 성동구에는 서울숲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벤처가 하나둘 모여들어 ‘소셜벤처 밸리’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셜혁신연구소는 비즈니스 서비스 혁신과 기술 혁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소셜벤처의 사례를 다음 세대에 전파하고, 교육생들이 향후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체인지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본 교육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이후 교육 내용과 성과를 인정받고 이를 더 알리고자 유네스코 ESD 공식 프로젝트의 교육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SDG4, 양질의 교육) 관련 프로젝트로 본 프로그램을 지원해 선정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적은 특성화고교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소셜벤처 스타트스쿨의 교육과정은 ‘워밍업→스킬업→빌드업→스타트업→스케일업’ 단계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보통 특성화고교생들은 사회혁신 확산교육에 해당하는 워밍업·스킬업 단계까지 교육받는데, 교육의 내용은 소셜벤처 대표들의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소셜벤처가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지를 학습해 보는 것입니다. 교육은 온라인 교육 및 대면 특강으로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교육은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교사의 지도 하에 진행하며, 대면 특강은 소셜혁신연구소에서 지원하는 강사 및 소셜벤처 창업가가 직접 찾아가는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에 대응하고자 대면 특강을 비대면 특강으로 전환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했고, 이에 따라 교육 방식이 하나 더 추가되어 학교별로 다양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졌습니다.
소셜혁신연구소는 2019년도부터 진행한 소셜벤처 스타트스쿨을 통해 3천 명 이상의 학생들을 교육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최근에는 본 교육의 대상을 특성화고교생에서 전국 중·고등학생으로 한층 더 넓혔고, 올해에는 더욱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안학교 및 비인가 대안학교로까지 그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인식 확산에 공헌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폭넓게 개발해, 청소년들의 사회적 가치 감수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광영 소셜혁신연구소 연구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및 훈련 활동을 증진하고 다양한 한국형 ESD 실천사례를 발굴하고자 2011년부터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제’를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유네스코 ESD한국위원회 위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ESD 공식프로젝트’로 선정된 모범적인 프로그램들을 지면으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