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교육을 그리다』 발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내일의 교육을 그리다(Shaping the Education of Tomorrow)』를 펴냈다. 이 책은 유네스코가 발행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시리즈 2차 보고서를 번역한 것이다. 유네스코는 2009년에 1차 보고서 『지속가능발전교육: 맥락과 구조의 검토』를 발간한 바있다. (한국어판 2010년)
『내일의 교육을 그리다』는 기존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여 ESD가 보다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DESD 초기에는 다양한 교육 주제들 사이에서 ESD의 위치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지금은 ESD가 지구와 세계시민 복지를 위한 여러 교육 주제들의 상위개념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ESD를 통하여 교육 주제 및 영역 간 ‘경계 허물기’가 이루어지면, 교육과 학습시스템이 재구성되고, 보다 새롭고 역동적인 교육과 교수 및 학습법이 나타날 것이라 분석한다. 특히, 이 보고서에는 2011년에 서울에서 진행한 ESD 교원 연수와 더불어,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 설문 조사에 한국이 참여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이 보고서는 국내의 관련 분야 정책결정자, 연구자, 활동가들이 ESD의 지역적 · 국가적 · 국제적 동향 및 전망을 이해하는 데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향후 이 시리즈의 3차 보고서까지 번역, 발간하여 국내 관계자들이 ESD 분야의 국제사회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한국이 향후 미래교육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자료센터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