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국제협력조정팀의 대표적 사업인 ‘유네스코 개도국 국가위원회 역량강화 사업 (ICoN)‘과 ‘직원교류 프로그램 (STEP)’이 3월 9일부터 진행되고 있다.
2011년부터 저개발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어 온 ‘유네스코 개도국 국가위원회 역량강화 사업 (이하 ICoN)’은 꼭 필요한 사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원이나 경험 부족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아태지역 국가위원회들을 대상으로 선발 과정을 거친 후, 선정된 국가위원회가 원하는 유네스코 사업을 스스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부탄과 쿡 아일랜드, 2개 국가위원회가 선정되어 각각 교육과 문화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는 서로 다른 일정으로 진행되었던 ‘직원교류 프로그램 (이하 STEP)’도 함께 실시된다. STEP은 중국·일본·태국 유네스코 국가위원회와 협력해 30여 년 이상 지속돼온 프로그램으로, 국가위원회들 간에 유네스코 핵심 사업 및 과제들과 관련된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향후 유네스코 활동 추진을 위한 국가위 간 협력 및 지원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제협력조정팀은 “국가위원회 협력 및 역량강화”를 주제로 하는 2015년 STEP을 ICoN 초청연수 개최 시기에 함께 개최함으로써, 여러 국가위를 대표하는 참가자들이 활발하게 교류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해 국가위원회 간 협력을 강화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CoN과 STEP은 각각 20일, 15일까지 진행되며, 주최 팀인 국제협력조정팀 외에도 여러 한위 직원들의 참여가 이루어져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이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