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민주주의의 날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메시지
2018.9.15
오늘 우리는 세계 민주주의 날을 기념합니다. 민주주의는 모든 인간은 동등한 존엄성과 사상, 종교, 표현, 이동의 자유 등 동일한 기본적 자유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는 이상적인 것입니다.
이런 보편적 가치는 올해 70주년을 맞는 세계인권선언에 잘 담겨 있으며, 유네스코 헌장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만약 유네스코가 전세계적으로 촉진하고 있는 문화, 교육, 과학,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가 보편적 가치에 의해 지켜지지 않는다거나 인류의 일부를 배제하고 평화와 정의에 기여하지 않는다면 본질을 잃는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도덕적 이상일 뿐 아니라 정치, 법적 원칙이기도 합니다. 민주주의는 법과 제도의 발전에 참여하는 정치적 권리를 인정함으로써, 보통선거권으로 자유로운 선거를 통해, 법에 의해 통치되는 국가에 내제된 점검과 균형의 시스템을 통해, 자유롭고 독립적인 언론을 통해, 활발한 시민과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시민사회를 통해 조직되고 구성되고 심화됩니다. 유네스코는 시민권을 촉진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많은 시민사회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정신을 규정하는 특징 중 하나는 강제나 독단적 관행보다는 대화와 협의, 조정을 통해 더 많이 성취할 수 있다는 신념입니다. 즉, 법은 힘의 사용보다 더 위에 있다는 것입니다. 민주주의적 이상은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평화를 향한 염원에 대한 헌신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이런 염원을 규범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민주주의적 이상은 더 큰 평등과 자유, 정의,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권, 정보권, 양질의 생활 여건에 대한 권리, 건강한 환경, 양질의 일자리 등을 보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애쓰도록 하는 장려책입니다. 이런 이유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UN 2030 아젠다는 새로운 세대가 마주하는 새로운 과제에 따라 더욱 간절해지는 이런 이상에 대한 결과이며, 21세기를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이런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민주주의의 날은, 특히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을 맞는 올해에,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의 이상과 기본적 권리와 자유에 대한 존중이 어떻게 진전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회입니다. 민주주의에서 나온 평화와 정의의 약속이 이행되도록 함께 단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