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교육이 먼저 바뀌어야
– 교육의 미래 보고서 발간 이후 글로벌 차원의 첫 국제 포럼
유네스코,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12월 2일(월)부터 4일(수)까지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을 개최한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 발간 3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교육의 미래에 관한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할 것’을 요청한 보고서의 권고에 따라 유네스코 회원국 대표, 국내⠂외 교육 전문가, 교육자, 학생 1,000여명이 모여 사흘 동안 회원국의 연구·정책·실천 동향을 공유하며, 글로벌 교육 이슈와 한국 사회 교육 개혁 과제를 연결해보고, 보고서에 제시된 각종 아이디어에 관한 미래 교육 정책 수립과 실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자세한 내용은 본부 웹사이트 참고)
※ 국내 참가자(한국인, 국내 거주 외국인)는 유네스코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Pre-registration)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추후 공지될 본 등록(Official registration)기간(9월 예정)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포럼 주제(Renewing education to transform the future)에도 나타나듯, 보다 정의롭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교육의 역할과 잠재력에 주목하면서도 이를 위해서는 교육 자체가 변혁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포럼은 기조연설과 전체세션을 비롯하여 10개의 세부 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병행세션, 교육부⠂경기도 교육청⠂청년이 각각 발표를 진행하는 3개의 특별 세션 등으로 구성되며, 국내외 참가자들이 학교로 가서 선도적이고 실험적인 활동 사례를 살펴보는 학교 및 교육기관 방문 프로그램, 교육의 미래를 위한 다양한 학교들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활동 사례들을 포럼 현장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전시체험부스도 마련된다.
2021년 유네스코 보고서 발간 이후 지역 단위를 넘어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글로벌 차원에서 처음 열리는 이번 포럼은 교육 분야의 지속적 협력과 세계 교육 미래의 변화 촉진을 가능케 하는 첫 출발점으로서 글로벌 차원의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