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함께 하는 <2015 고은 시인 평화 토크콘서트>
‘우리 안의 평화’를 위한 길, 고은 시인에게 묻다
2015년은 ‘대한민국 광복 7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우리 민족에게는 해방과 동시에 분단의 아픈 역사를 상징하는 해이지만, 동시에 나라 안팎에 켜켜이 쌓인 대립과 갈등의 근원을 새롭게 조명하고 이를 치유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입니다. 또한 올해는 국제협력을 통해 전 세계 평화의 문화 구축에 매진하고 있는 유네스코가 창설 70주년을 맞이한 해로, 전 지구적 관점과 경험을 토대로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의 문제를 돌아보기에 적절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를 고려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올해 국내외적인 갈등과 대립으로 깊은 상처를 받은 국내 지역들을 찾아 지역 주민들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하는 데 기여하면서,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평화의 방벽’을 마음속에 쌓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그 첫 시도로 부안군과 함께 평화를 염원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평화 토크콘서트에서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화친선대사이자, 문학을 통해 평생동안 전 세계 평화와 화합을 이룩하는 데 이바지해 온 고은 시인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는 주제로 평화를 위한 농익은 화두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고은 시인의 시적 상상력과 현실을 꿰뚫는 직관을 청중들에게 제시함으로써, 일상의 정치를 뛰어넘는 포용력으로 우리 안에 평화를 구축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우리 안의 평화’를 위한 길, 지금 고은 시인에게 묻고자 합니다.
□ 행사 개요
○ 일시 : 2014년 1월 14일 (수) 19:30-21:30
○ 장소 : 부안예술회관(http://goo.gl/hDQ3Ef)
○ 주최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부안군
○ 참가자: 부안군 주민 등 500여 명
○ 출연진
– 사회 : 민동석(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 대담 : 고은(시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화친선대사), 양영은(KBS 기자)
○ 주요내용: 고은 시인 대담, 질의 및 응답(※ 강연 내용은 당일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참가 방법
○ 이번 평화 토크콘서트는 부안 및 지역 주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입장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참가 또는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안군청 행정지원과(063-580-449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행사 관련 문의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홍보소통팀(02-6958-4120 / hjoh@unesc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