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위원회가 웹사이트를 직접 운영하여 유네스코 활동 및 정보 확산에 기여”
유네스코 국가위원회의 정보 공유 증진을 위한 ‘2014 개발도상국 유네스코국가위원회 웹사이트 개발 훈련 워크숍’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13년부터 개발도상국 유네스코국가위원회에 웹사이트 개발을 지원하고 해당 국가위원회가 웹사이트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훈련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금년 훈련워크숍은 지난 9월 2일부터 4일까지 자메이카 킹스톤에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과 유네스코자메이카위원회의 공동주최로 열렸다.
금년 사업에 참가 중인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세인트키츠네비스, 신트마르턴, 아루바, 자메이카, 큐라소 등 카리브해지역 6개 유네스코국가위원회의 직원 혹은 해당 국가위원회 소속 정부부처의 웹마스터가 워크숍에 참가했다. 이들은 해당 국가위원회의 웹사이트관리자로서 3일간의 워크숍 일정 동안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사이트 관리 방법, 이미지 및 동영상 편집 방법, 사진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방법 등을 배우고 실습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금년 말까지 참가자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웹사이트 개선을 도우며 해당 국가위원회의 웹사이트 관리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금년에 본 사업을 통해 구축된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www.svgncunesco.com
▶ 세인트키츠네비스: www.sknunesco.com
▶ 신트마르턴: www.unesco.sx
▶ 자메이카: www.jamaicaunesco.org
▶ 큐라소: www.natcomcuracao.org
아루바의 경우, 수 년 전에 업체를 통해 웹사이트를 제작했으나 높은 웹사이트위탁관리 수수료로 인해 웹사이트를 운영하지 못하던 차, 본 사업에 참가하여 웹사이트를 직접 관리하는 역량을 키웠다. (▶ 아루바: www.unesco-arub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