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신규 유네스코협동학교 가입 신청서 접수(4. 16 ~ 5.18)
(UNESCO Associated Schools Project Network: ASPnet)
유네스코협동학교(UNESCO Associated Schools) 두 차례 세계 대전의 참화를 겪은 인류는 항구적인 평화는 정치, 경제, 군사 등 물리적인 힘이 아닌 인류의 지적, 도덕적 연대에 기초해야함을 깨달았다. 이에 유네스코는 보다 기초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기반을 구축하는 방안으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자라나는 다음 세대에게 교육하고자 유네스코협동학교를 구상하게 되었다. 유네스코협동학교는 학교 교육을 통한 국제협력과 평화의 문화 증진이라는 유네스코의 기본 목표 달성을 위하여 1953년 11월 탄생하였다. 2012년 4월 현재 전 세계 180개국 9,000여개의 교육기관이 유네스코협동학교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유네스코 헌장 정신에 따라 정의, 자유, 평화와 인간 발전을 위한 양질의 교육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1961년부터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을 전개하며, 평화와 인권, 국제이해, 지속가능발전에 기반하고 있는 유네스코 이념과 철학을 학교 현장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네스코협동학교 활동에 대한 전문적 자문과 함께 학교 현장 활동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평소 유네스코 활동을 포함한 국제이해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고 있는 학교 중 유네스코협동학교네트워크(ASPnet) 가입을 원하시는 학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첨부된 “2012년도 유네스코협동학교 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 기한 엄수)
유네스코협동학교(ASPnet) 가입 신청
1. 대상: 평소 유네스코 활동을 포함한 국제이해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고 있는 학교
2. 기간: 2012년 4월 16일(월) – 5월 18일(금)
3. 신청방법
▷ 전자공문으로 제출
– 제목: 2012 유네스코협동학교 가입 신청_학교명
– 수신자: 유네스코한국위원회위원장 (검색 시, 정부산하기관 및 위원회 항목 아래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선택)
▷ 전자공문 제출이 불가한 자료는 우편 제출: (우. 100-810) 서울시 중구 명동길(유네스코길) 26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협력사업팀 ASPnet 담당자 앞
4. 제출서류
▷ 국문 가입신청서 (첨부파일 참조)
▷ 유네스코협동학교 활동과 관련하여, 최소 향후 2년간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별지에 작성·송부
(활동계획서는 별도의 양식이 없으며, 자유 형식으로 제출)
▷ 별도의 학교소개 자료 (예: 요람, 기존 활동 자료 등)
▷ 전자공문 불가 시, 학교장 직인을 포함한 공문과 상기 서류를 우편으로 제출
ASPnet 가입 심사
1. 1차: 관련 서류 심사 (5 – 6월)
2. 2차: 학교별 자체 프로그램 진행 (6 – 9월)
▷ 학교: 자체적인 유네스코 관련 현장(교내/지역사회) 활동
▷ 담당교사: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한국교원연수 이수 (7월 30일 -8월 3일, 4박 5일간, 경기도 이천 유네스코평화센터)
※ 신규ASPnet 가입 신청학교의 ASPnet 업무 담당 교사는 동 연수를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3. 3차: 방문 평가 (10 – 11월)
4. 최종발표 (12월)
※ 서류심사와 방문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국내 유네스코협동학교네트워크 가입이 승인된 학교는, 가입 후 3년간의 활동 성과 평가에 따라 유네스코협동학교 국가조정관(유네스코한국위원회)이 국제 유네스코협동학교네트워크로 가입 신청을 합니다.
문의
1. 이메일: aspnet@unesco.or.kr
2. 전화: 02-6958-4157
참고사항
1. 가입 후 매년 말 활동보고서 및 매년 초 현황지(당해 연도 변동사항 반영)를 작성·제출합니다. (최초 가입 승인 연도는 연간 활동보고서 제출 필요 없음)
2. 모든 교사가 ASPnet 활동에 관여하도록 기획하고 연초 업무분장 시 이를 반영해야 합니다.
3. 최소 3명(정 1명, 부 2명)의 교사가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을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국내 네트워크에만 가입되어 있더라도 국제적인 활동에 대한 불이익은 거의 없으며, 학교의 자율적인 노력에 따라 더 큰 성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선발과정 시 고려사항
1. 서류심사
·가입 취지 및 목적
·유네스코협동학교 담당부서 및 담당업무(교사) 신설•지원 계획
·유네스코협동학교로서 계획하는 프로젝트 추진방안과 계획의 실현 가능성
2. 방문 평가
·가입목적, 취지, 가입 동기
·유네스코 및 협동학교에 대한 이해도 (학교장 및 교사)
·학교장 및 교직원들의 인지, 의지 및 협조 여부
– 내부 협의 과정, 내부 가입 신청 절차
– 향후 교내 연수 등 동 사업에 대한 안내 및 참여
·학교장 및 담당교사 의지 및 활동 경력 (교육, 연수 등)
·전교적인 학생 참여 방안 제시
·유네스코반(동아리, 클럽활동) 유무
·협동학교 관련 회의 및 EIU·ESD 관련 회의·행사 참여 여부
(예: ASPnet 총회, 지역협의회, 모임, 관련 연수 등)
홍보 계획: 교사, 학생, 학부형, 지역사회 등
향후 활동 계획
부가 질문: 학교 특색사업, 외부환경, 학교중점이슈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학교 소개 브로셔·요람, EIU·ESD 활동보고서 및 계획서, 학교시설
3. 기타고려사항: 지역별 분포도, 초·중·고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