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와 교육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11월 9일 서울 중구 세종호텔 세종홀에서 ‘제2회 유엔 지속가능발전 교육목표(SDG4-교육 2030) 포럼’을 개최한다.
이 포럼은 2015년 유엔이 채택한 환경·사회·경제 분야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교육을 다루는 네 번째 목표인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 증진’(이하 SDG4-교육 2030)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난 해부터 매년 개최되는 행사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양질의 고등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의 정책 및 실천방향’을 주제로 진행되는 올해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책임지는 고등교육의 역할과, 미래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산업 현장과 교육 현장의 변화 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오덕성 충남대학교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회장)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고등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에서, 교육기회 보장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의 역할과 미래 인재 핵심 역량 제고를 위한 대학의 노력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기조강연에 이어, 이성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책연구팀장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한국 고등교육의 방향’에 대해, 김철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능력평가연구본부장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생 직업교육훈련 분야의 역할과 기여’에 대해,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정보본부장이 ‘승자독식의 4차 산업혁명시대, SDG4-교육 2030 달성을 위한 고등∙직업기술교육에서 ICT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장수명 한국교원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정부 부처, 학계, 학생 등이 참가하여 고등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의 정책 방향과 실천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본 포럼은 일반인들도 참가할 수 있으며, 다음 링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링크: https://bit.ly/2R2mD5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