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교육네트워크 ‘Yahoe! T.W.O 프로젝트’ 실시
경남유네스코교육네트워크(회장·임권섭 김해외고 교장)가 주최하고 경남지역 유네스코학교 15개교가 참여한 ‘야호(Yahoe)! T.W.O. 프로젝트’가 봉하마을, 국립 김해박물관, 장유롯데프리미엄 아울렛 일원에 서 지난해 12월 12일 실시되었다.
이 행사는 김해지역 탐방, 캠페인 활동, 유네스 코학교 사례 발표, 교육감 강의, 그리고 환경 및 지 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한 영화 관람으로 구성되 었다. 야호(Yahoe)는 희망과 교육을 위한 청소년 연합(Youth Association for Hope & Education)을, T.W.O는 여행(Travel), 워크숍(Workshop), 관찰(Observation)을 의미한다. 즉, T.W.O 프로젝트는 여행, 워크숍, 관찰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의미 있 는 교육의 기회와 꿈과 희망을 가꿀 수 있는 장을 마 련해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날 행사에서 유네스코학교 학생들은 ‘세계를 지향하지만 지역(Local) 사회를 기반으로 삼는’ 귀한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봉하 마을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민주주의를 배웠으며, 국립 김해박물관에서는 빛나는 가야문화의 전통을 느꼈고, 그리고 롯데 아울렛에서는 학생들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휘하 여 유네스코 이념을 지역사회에 전파하기 위한 전시 및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행사에 참여한 김해외고 2학년 한수진 학생은 “시험기간과 행사가 겹쳐 캠페 인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유네스코 이념과 철학 을 공유하는 여러 학교의 친구들과 만나 마음을 나 누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상숙 김해외국어고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