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서장 새해 사업 포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창립 65주년을 맞는 올해, 유네스코한 국위원회의 사업부서 부서장들이 새해 사업 포부를 밝혔다. ‘황금’보다 반짝반짝 빛나고, ‘돼지’보다 쓰임새가 다양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2019년을 기대해 본다.
○ 유네스코북한위원회가 참여하는 동북아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회의가 매우 중요한 사업이 될 것입 니다. 2013년 이후 중단된 이 회의를 재개함으로써 유네스코 차원의 남북한 협력과 동북아 평화 사업을 적극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0년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 년을 준비하는 차원에서 한국의 유네스코 활동 자료를 집대성하는 작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임현묵 교육본부장(국제협력팀장 겸임)
○ 2020년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이하면서, 올해는 유네스코 활동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회 내 사업 및 업무 조정, 위원회를 둘러싼 정부·국회·지방자치단체·시민사회 등과의 협력체제 구축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특히 남북관계의 변화를 기대하면서,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겠습니다.
노지원 기획조정팀장
○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지속가능한 세상.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우리 모두가 약속한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있어 ‘교육’은 핵심입니다. SDG 4-교육 2030 목표인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고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 하기 위해 올해도 정부, 학계 및 전문가, 시민사회 및 민간영역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교육을 통해 우리 모두가 꿈꾸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서현숙 교육팀장
○ 유네스코학교 구성원 모두가 ‘함께 사는 법 배우기’(Learning to live together)를 학교, 지역사회, 국가, 세계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실천하여 세계시민교육이 생활환 경에서 뿌리내리고 확산될 수 있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지역협의회와 전문가를 적극 활용하고, 해외교사연수 및 각국 국가조정관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국제교류/협력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송종진 유네스코학교팀장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루는 데 기여하고자 2018년에 발간한 SDG 15 해설서『우리의 지속 가능한 생물다양성』에 이어, 올해에는 SDG 14 해양, SDG 16 평화에 대한 해설서를 발간하고, 청년들의 실천 활동을 지원할 것입니다. 유네스코를 통한 평화 증진에도 주목하여 생물권보전지역과 평화, 한반도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논의를 펼치려고 합니다.
김은영 과학청년팀장
○ 『문화다양성협약 글로벌 보고서』 국문판 출판 기념 국제포럼 및 콜로키엄 시리즈를 통해, 국내 차원에서 보다 성숙한 문화다양성 논의를 확산하고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유네스코 지정유산의 가치와 의의를 일반 대중에 알리고 유산이 우리 시대에 주는 의미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노력도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전진성 문화팀장
○ 2018년에 개최한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 심포지엄을 좀더 내실화 하여 2019년에도 국민들이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및 활용 능력을 갖추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우리 위원회의 사업 및 활동을 국민들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다가가는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김민아 커뮤니케이션팀장
○ 먼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를 응원하고 지원해 주시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2019년에도 후원자 분들의 따뜻한 마음과 소중한 기부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교육, 과학, 문화,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국내외 활동으로 이어져 귀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조우진 개발협력본부장(개발협력팀장 겸임)
○ 지구촌 교육 소외자들이 보편적 권리로서 교육권을 누리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교육 지원 현장의 목소리를 잘 담아내 후원자 분들과 사업 관계자들에게 전달하도록 애쓰겠습니다. 우리 위원회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개도국에서 진행하는 교육지원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주준호 브릿지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