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고등학교에서 8월 29일 과학축전이 열렸다. 청주고 과학축전에는 단순히 과학 관련 활동만이 아닌 독특한 활동도 찾아 볼 수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유네스코 동아리의 레인보우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활동이었다.
청주고 유네스코 동아리는 세계 여러나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팜플렛 및 포스터를 만들어 동아리 부스 주변에 전시하고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건축물들을 모형으로 제작했다. 유네스코 부스를 방문한 많은 학생들이 안내 자료와 모형 문화재를 신기해하며 관심을 가졌다.
또 환경을 생각하는 전통 체험으로, 전통부채 만들기 행사를 하였다. 전통부채에 직접 그림을 그리고 유네스코 도장을 찍어서 가지면 되는 간단하고 흥미로운 행사였기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러한 행사로 유네스코 동아리는 교내 축전에서 특별상을 탔다.
이 모든 것은 유네스코 담당 선생님의 적극적인 지원과 유네스코 동아리원들이 세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참여 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축전을 통해 친구들에게 유네스코를 알리고 세계 문화속의 우리 문화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서 뿌듯한 시간이었으며, 앞으로 유네스코 동아리가 학교 축제 명물이 될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류경민 / 박효범 청주고 1학년 ellisia@y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