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유엔 세계물개발 보고서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UNESCO i-WSSM)는 2022년도 유엔 세계물개발 보고서 『지하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의 한국어 요약본을 지난 3월 발간했다. 지하수의 방대한 잠재력과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강조한 이번 보고서의 내용을 소개한다.
유엔 세계물개발 보고서(UN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는 세계의 담수자원에 대한 권위 있고 포괄적인 평가를 제공하며, 의사결정자들이 지속가능한 물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엔의 대표적인 물 관련 보고서다. 유엔 워터(UN Water)의 플래그십 보고서로서 유네스코 세계물평가프로그램(World Water Assessment Programme)이 출판하는 이 보고서는 사회 발전, 균형 있는 경제 성장 및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위에서 물 문제와 담수자원의 역할에 관해 신뢰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모범 사례를 제시하며, 관련 이해 당사자들에게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권고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어떻게 부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을 핵심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포괄적인 접근법에 따라 3년마다 출간된 세계물개발 보고서는 2014년부터 각기 다른 전략적 물 문제에 초점을 맞춘 연례 주제 보고서로 전환돼 매년 출간되고 있다. 2017년부터 세계물평가프로그램과 협력해 세계물개발 보고서 한국어 요약본을 공동 발간하고 있는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UNESCO International Centre for Water Security and Sustainable Management, UNSECO i-WSSM)는 해당 요약본을 국내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매년 한국수자원학회에서 세계물개발 보고서 관련 특별 세션을 개최해 국제적인 물 아젠다를 국내에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올해 보고서는 지하수 분야를 집중 조명하면서 수자원 개발과 관리 및 거버넌스에서 지하수의 역할과 위협, 기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하수의 진정한 가치는 점차 재평가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지하수는 여전히 고갈과 오염에 취약하며, 이는 지하수 자원과 그 가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는 각국이 지하수 거버넌스를 위해 합당하고 효과적인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법과 규정 및 집행, 정책과 계획, 자금 조달을 포함하는 원활히 작동되는 거버넌스 체계를 수립해 지하수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책임을 다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지역, 국가 및 지역 수준의 의사결정자, 수자원 관리자 및 실무자, 학계, 물 문제에 관심 있는 단체 및 개인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물 문제에 대한 유엔의 일관된 대응이자 하나의 전달을 위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지하수의 방대한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데 본 보고서가 더욱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신은허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UNESCO i-WSSM) 연구개발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