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생물자원체험교육 프로그램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생물주권의 조기 확보와 생물다양성 보전 및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기여하기 위해,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을 이용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실시하고 있다.
‘생물자원체험교육 프로그램’ 프로젝트는 생물다양 성과 생물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 아, 초·중·고학생 및 가족을 대상으로 생물자원에 대 한 감성적 호기심을 유도하고 생활 밀착형 생물자원 체험교육으로 녹색생활 실천 유도와 전인교육을 목 표로 두고 있다.
‘하늘을 나는 달팽이’, ‘거미의 비밀을 찾아서’, ‘꿀벌 의 비행’, ‘수컷들의 데이트 코디’와 같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생물을 관찰하며, 지식과 체 험을 통해 생물자원의 중요성 및 미래 가치를 창조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 으로 교육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애쓰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2015년부터 꿈나무창의교실, 자유학기제, 생물자원아카데미, 담수생물연구교실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만 1000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여 환경보전과 생물다양성, 생물자원 의식제고에 기여하였다 앞으로 다양한 생물자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 나감으로써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융합형 국가 생물자원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생물자원 교육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전진성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