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넬슨 만델라의 날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메시지
2018. 7. 18.
2018년 국제사회는 반인종차별 활동가인 넬슨 만델라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게 됩니다. 넬슨 만델라는 우리에게 20세기 정치적 거목 중 한 명으로 계속기억될 것입니다. 그가 세상을 떠나고 5년이 지난 지금, 세계는 역사를 바꾸어낸 자유의 전사이며 통합의 지도자였던 그의 용기와 비전을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만델라는 1964년 남아프리카 리보니아 재판에 한 전설적인 연설에서 “저는 모든 사람들이 화합을 이루며 동등한 기회를 갖게 되는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사회를 꿈꾸어 왔습니다. 그것이 제가 이루고자 하는 제 삶의 이상입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저는 그 이상을 위해 죽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인종차별 혁명가로서 그는 모든 여성과 남성,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평등과 자유를 확립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성별, 국적,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인류의 기본권을 옹호했습니다. 이 이상 때문에 만델라는 27년 동안 수감생활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긴 투옥생활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신념을 잃지 않았고 석방된 후에는 신념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1990년 그는 “진정으로 역사를 만드는 자는 평범한 사람들이며, (….) 그들이 미래에 대한 모든 결정에 참여할 때 비로소 진정한 민주주의와 자유가 보장될 수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2018년, 그 평범한 사람들은 바로 우리입니다. 우리는 누구도 낙오되지 않도록 하고, 만델라의 원대한 이상을 이어나가야 하는 커다란 임무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2030 지속가능개발의제의 핵심적인 이상이기도 합니다. 이의제를 채택하면서 유네스코 회원국들은 빈곤 퇴치와 불평등 해소, 평화롭고 포용적이며 회복력 있는 사회 건설, 그리고 지구의 미래와 미래 세대의 행복을 지켜내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네스코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유네스코는 모든 국가의 권리와 책임에 기반을 둔 국제협력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만델라의 삶은 모든 국가와 전 세대에 걸쳐 기본인권을 수호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영감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