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세상을 향한 첫걸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제2기 유네스코키즈 모집
– 미래 사회 평화와 발전을 이끌어나갈 어린이를 찾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난 해에 이어 기아자동차, 경희대학교와 협력해 미래사회의 평화와 발전을 이끌어나갈 ‘제2기 유네스코키즈’를 모집한다.
비용 일체를 전액 지원하는 본 프로그램은 전국 초등학생(5~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7월 4일(금)까지 학교장 추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초등학생인 만큼 영어실력보다는 리더십과 창의성, 배려심 등 품성과 잠재력에 주안점을 두어 선발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역점을 두고 있는 미래 인재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해부터 시작되었다. 지난 해에는 전국에서 약 2,400여 명의 어린이가 지원하였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본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어린이들에게 세계를 향한 꿈과 비전을 심어주고, 세계시민의식을 길러줌으로써 차세대 국제사회의 리더로 육성하고자 한다. 또한 저소득층 및 다문화가정, 북한이탈 주민 자녀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면서도 잠재력 있는 어린이들을 최소 30% 이상 우선 선발함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와 교육 기회 균등에 기여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취지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난해 뜨거운 관심과 지원으로 과도한 경쟁과 탈락자가 발생한 점을 고려해, 평소 유네스코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유네스코학교 학생들을 최소 30% 이상 선발한다. 앞으로 이 비율은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
유네스코키즈로 선발된 어린이 100명은 경희대학교 대학생 멘토와 더불어 평화, 국제기구, 환경 등 주제학습과 세계문화유산 답사, 기아차 공장 방문 등 체험활동, 모의유네스코총회 등 토론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세계시민캠프 참가자 중 우수 활동자 25명은 2015년 1월,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본부를 방문해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예방하고 글로벌 리더를 향한 꿈과 희망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또한 파리 주재 유네스코 대표부를 방문하여 외교관의 역할도 배우고, 베르사이유 궁전 등 프랑스가 자랑하는 세계문화유산을 답사하면서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해야 할 소중한 세계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민동석 사무총장은 “미래세대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세계평화와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심어주고,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심어줄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다”며 “앞으로도 계속 사업을 실시해 우리 어린이들, 특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잠재력 있는 어린이들을 많이 선발하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같은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유네스코 키즈 제2기들의 꿈을 찾아 떠나는 이 여정은 귀국 후 해단식을 거쳐 마무리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네스코 키즈 공식 홈페이지 www.unesco.or.kr/kids 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차세대팀 kids@unesco.or.kr / 02-6958-4133으로 문의하면 된다.
[프로그램 한 눈에 보기]
★ 자격요건: 전국 초등학교 5학년-6학년★ 선발인원:1. 세계시민캠프 (국내) : 100명2. 해외현장학습 (해외) : 세계시민캠프 우수활동자 25명★ 참 가 비: 없음★ 신청방법: www.unesco.or.kr/kids 참조★ 선발일정 1. 접수기간: 2014년 7월 4일(금) 18시까지 2. 결과발표: 2014년 7월 18일(금) 예정 | ★ 프로그램1. 세계시민캠프 – 평화, 국제기구, 환경 등 학습활동- 모의유네스코총회- 세계유산 답사2. 해외현장학습 – 유네스코본부 방문 및 사무총장 예방 – 파리 소재 국제기구 해외탐방★ 혜택1. 국내외 프로그램 전액 지원2. 유네스코 키즈 2기 수료증 발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