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연례 학술대회가 11월 9일-10일 아태교육원과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공동주최로 전북대학교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기한인 2015년이 다가옴에 따라 후속 목표를 논의해야 한다는 인식에 입각하여, ‘Post-MDGs와 국제이해교육’을 주제로 토론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첫째 날은 Post-MDGs와 관련하여 경희대 곽재성 교수가 ‘국제개발협력 전략’에 대해, 연세대 박순용 교수가 ‘글로벌 시민의 개념화와 글로벌 시민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아태교육원 엄정민 교육연수팀장이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각각 발표하였다. 이후 ‘인권 및 평화’, ‘문화 간 이해 및 문화다양성’, ‘지속가능발전’, ‘국제교육협력’, ‘세계시민교육, 국제개발협력’, ‘국제이해교육과 지역사례’를 주제로 한 6개 세션 별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전북대 이정덕 쌀삶문명연구원장이 ‘쌀과 아시아의 문화다양성’을 주제로 발표하고, 한국, 일본에서 쌀을 소재로 한 문화교육사례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이번 14회 학술대회에 100여 명의 한국 및 일본 국제이해교육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하여 국제이해교육의 다양한 사례와 시각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술대회 자료집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아태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http://www.unescoapceiu.org/board/bbs/board.php?bo_table=k43&wr_id=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