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교육의 미래를 위한 고잉투게더 캠페인
2022년 8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을 맺고 그룹 세븐틴과 함께 전 세계 청년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고잉투게더(#GoingTogether)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전 세계 청년들에게 교육을 통해 ▲나를 바꾸고(#EducationCanChange_Me) ▲새로운 꿈을 꾸고(#EducationCanChange_ MyDream)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EducationCanChange_ theWorld) 메시지를 전해 온 그간의 활동들을 정리해 보았다.
교육에서 소외된 이들의 꿈을 지켜주기 위한 ‘봉봉이체 기부이벤트’
평화와 발전을 위한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는 세계 교육의 날(International Day of Education, 1월 24일)을 맞아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세븐틴은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봉봉이체 폰트 기부 이벤트를 실시했다. ‘봉봉이’는 세븐틴 공식 응원봉에서 착안된 캐릭터로, 봉봉이체는 글씨 쓰는 법을 배운 6살 봉봉이의 자유로움과 발랄함을 반영한 국·영문 서체다. 교육은 선택이 아닌 모두가 누리는 권리가 되는 세상을 바라며 개발된 봉봉이체의 이번 기부 이벤트를 통해, 기본권이자 공공재로서의 교육을 생각해 보는 기회를 세계시민과 나누었다.
동 이벤트는 1월 24일부터 3월 29일까지 진행됐으며, 1700원 혹은 1.5달러 이상 기부한 참가자 5100여 명에게 봉봉이체 폰트가 배포되었다. 국내 참여자들은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된 모금함을 통해, 국외 참여자들은 고잉투게더 캠페인 영문 웹페이지를 통해 기부에 동참했다.
배움을 인증하고 꿈을 선물한 ‘모두의 행동’
봉봉이체 기부 이벤트와 더불어 ‘카카오같이가치’에서는 교육과 배움의 중요성을 일반 대중으로 확산하기 위해 일상 속에서 배움을 인증하는 ‘모두의행동’ 이벤트도 열렸다. 참가자가 배움에 대한 고민, 꿈에 대한 도전과 다짐을 글로 적거나 사진으로 찍어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다. 캠페인에는 총 4390명이 참가해 꿈을 위한 고민과 배움의 순간을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하며 모두가 교육받는 세상을 위한 행동에 동참했다.
8천여 명의 ‘캐럿’들과 함께한 캠페인 홍보 부스
봉봉이체 폰트 기부 온라인 이벤트 외에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난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세븐틴의 일곱 번째 팬미팅인 ‘세븐틴 인 캐럿랜드’에서 캠페인 홍보 부스를 운영하여 교육 소외 계층에 대한 지원과 교육의 미래에 대한 모두의 관심을 요청했다. 부스를 방문한 약 8100의 ‘캐럿(세븐틴 팬클럽 명칭)’들은 포토존 촬영과 캠페인 소개 엽서 및 기념품을 통해 교육이 세상을 변화할 수 있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되새겨 보았다.
모두가 교육받는 세상을 위한 한 걸음
이처럼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전 세계 청년들의 마음을 모은 결과 기부금 약 3천7백여 만원이 마련됐다. 이 기부금은 최근 사이클론 ‘프레디’ 때문에 인명 및 재산 피해와 더불어 교육 환경에 큰 타격을 입은 말라위의 교육 재건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10년부터 말라위를 비롯한 사하라 이남 지역 국가를 대상으로 양적, 질적으로 학습 기회를 확대하는 ‘브릿지 사업’을 수행해 왔으며, 최근 브릿지 사업으로 편성한 20만 달러를 말라위 교육 재건을 위해 긴급 지원한 바 있다.
세븐틴과 함께 만들어 갈 변화, ‘#EducationCanChange_’
앞으로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세븐틴은 국내외에서 교육의 미래와 관련된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펼치며 지속가능한 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세계 시민들의 연대를 호소하고, 나아가 교육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지구촌 교육 나눔 활동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캠페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고잉투게더 국·영문 캠페인 웹사이트(unesco.or.kr/goingtogeth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잉투게더 캠페인 모금 결과 (1.24.-3.29.)
총 모금액 37,125, 753원
직접기부 (6,893명) 30,626,900원
글로벌기부금 (693명) 3,517,853원
캠페인 홍보부스 (37명) 670,000원
참여기부 (19,838명) 2,311,000원
•응원기부 (13,605명) 1,359,400원
•공유기부 (1,433명) 143,300원
•댓글기부 (4,573명) 457,300원
•기부쿠폰 (226명) 351,000원
후원홍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