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인권의 필수요소이자 모든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연결고리입니다. 물은 인간이 건강한 삶을 지속하고 존엄성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요소며, 에너지 생산, 양질의 일자리 및 경제 성장과도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후변화와도 관계가 있으며, 힘겹게 물을 길어와야 하는 개발도상국의 여성에게는 성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에 유엔은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습니다. 세계 물의 날은 여섯 번째 지속가능발전목표(SDG6)인 ‘깨끗한 물과 위생’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적인 물 위기와 이로 인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세계 물의 날에는 ‘지하수: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기념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3월 21일에 열릴 제9차 세계 물 포럼에서는 같은 주제의 『2022년 세계 물 개발 보고서』를 출간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담수의 99%를 차지하는 지하수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 영향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하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여러 지역에서 지하수는 잘못 관리되고 남용되며 고갈과 오염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특히 인간이 지상에서 하는 일이 지하에 방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쉽게 간과되곤 합니다.
지구는 우리에게 지속적인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으며, 지하수 역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지하수를 위해 개인의 차원에서 작은 변화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여러분의 이해와 관심이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권도영
과학청년팀 연수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