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6 유네스코 세계시민강좌 시리즈 제1강 개최
– 강연자로 나선 정운찬 전 국무총리, 동반성장과 세계시민성과의 연관성 모색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난 21일 저녁 7시, 서울 명동에 위치한 유네스코회관 11층 유네스코홀에서 ‘2016 유네스코 세계시민강좌 제1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에는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한 일반인 참가자 60여명을 비롯하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직원, 관계자 등 약 80명이 참여했다.
“왜 세계시민교육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강좌에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강연자로 나서 세계시민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강의했다. 현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 전 총리는 오늘날 한국사회가 처한 현실을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면서 동반성장이라는 개념을 특히 강조하였으며, 동반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한 방법으로의 세계시민의식 함양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한편, 일반인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해 마련된 2016 유네스코 세계시민강좌 시리즈는 9월까지 매월 넷째 주 목요일 저녁 개최될 예정이다. 대학생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강좌 참여 신청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강연 3주 전부터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