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5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 현황 보고서’ 요약본 발간
– 전 세계 ‘모두를 위한 교육’ 현황과 성과를 포괄적 통계자료로 분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15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 현황 보고서(Global Monitoring Report)’의 한글 요약본을 번역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채택된 ‘모두를 위한 교육(EFA: Education for All)’ 6대 교육 목표와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중 교육과 관련된 두 가지 목표에 대한 진척 사항을 담고 있다.
보고서는 ‘모두를 위한 교육(EFA)’ 6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지난 15년 간의 전 세계 진척도를 통계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 성과로는 ▲2000-2015년 사이 아동 사망률 39% 감소 및 2012년 데이터 기준 전 세계 유치원 등록 인원 총 1억 8,400만 명으로 1990년 이래 64% 증가 (목표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 ▲2015년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약 50%가 초등교육 보편화 달성 및 1999년 등록률 84%에서 2015년엔 91%로 등록 인원이 4,800만 명 증가 (목표 2: 초등교육 보편화) ▲1999년에 9,900만 명이었던 학교 밖 청소년 수는 2012년에 6,300만 명으로 감소하여, 중학교 등록률은 1999-2012년 사이 71%에서 85%로 증가, 고등학교 등록률은 45%에서 62%로 증가 (목표 3: 청소년 및 성인기술) ▲2000-2015년 사이 전 세계 성인 문맹률이 18%에서 14%로 감소 (목표 4: 성인 문해 및 교육) ▲조사된 170개국 중 69%는 2015년까지 초등교육 수준에서 양성균등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목표 5: 양성평등) ▲조사된 146개국 중 121개국에서 1999-2012년 사이 초등학교 교사 1인당 학생 수 비율을 감소 (목표 6: 교육의 질) 등이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대한민국은 평생교육과 성인교육의 우수사례로 소개됐다. 우리나라는 2007년 성인교육 편성, 개발 및 실행을 재수정하였고, 평생교육도시를 결정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2008년 26%였던 대한민국 성인교육 참여율이 2012년엔 36%로 증가했다. 또한 중소기업 노동자를 위해 한국정부가 제시한 직업관련기술 촉진 4개 계획도 우수사례로 언급됐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문해 성인은 7억 8,100만 명이 넘고, 그 중 최소 64%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초등교육 등록률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3,400만 명의 아동이 학교를 중퇴하여 최종학년까지 도달하는 학생 비율에 개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5년까지 저소득 및 중 소득 국가 아동 6명 중 1명은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이번 보고서와 관련해 “세계는 ‘모두를 위한 교육(EFA)’을 향한 많은 발전을 해왔지만 교육 의제 달성을 향한 노력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세계는 인류의 보편적 교육을 위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문해자와 비문해자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에 충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두를 위한 교육(EFA)’은 2015년을 끝으로 마무리 됨에 따라,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 현황 보고서’는 이번 2015년 보고서가 마지막이다. 내년부터는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교육 관련 목표 4번 및 교육 2030에 대한 모니터링을 위한 ‘세계 교육 현황 보고서(Global Education Monitoring Report)’가 발간 될 예정이다.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 현황 보고서’는 2002년부터 유네스코에서 독립적으로 발간 되는 보고서로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09년부터 매년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 현황 보고서’의 요약본을 번역 발간하고 있다. 이번 2015년도 보고서는 지난 4월 유네스코 본부에서 발간되었으며, 이번 번역본은 국내 초, 중, 고등학교, 주요 교육관련 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또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디지털 버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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