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국제협력

유네스코
정책 자문
유네스코 정책 컨설팅 유네스코의 정책을 결정하기 위해 매 2년마다 1회 총회(General Conference)가 개최되며, 4년의 임기로 선출되는 집행이사국 58개국 대표가 참석하는 집행이사회(Executive Board)가 2년에 걸쳐 총 5회 개최됩니다. 한국은 집행이사국(2019-2023)으로 역할을 수임하고 있으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대표단의 일원으로서 유네스코 주요 정책 결정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관련 정책 연구사업을 수행하여 한국의 유네스코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정책 연구

    유네스코 정책 관련 국내외 현안에 대한 연구 사업을 진행하여 유네스코 이념과 활동에 대한 의견을 교류하고 그 이해를 넓히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과 관련이 있는 유네스코의 주요 이슈를 선별하여 정부 담당자 및 학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시에 정책제언을 제공하는 브리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연구 결과물은 우리나라의 대(對) 유네스코 전략 마련을 위한 정책회의 의제분석과 사업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입니다. 유네스코 정책 연구는 연구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국내 전문가 혹은 다른 나라의 유네스코 국가위원회와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 유네스코 정책회의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총회와 집행이사회에 우리나라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여하면서 사전에 주요 의제에 대해 분석, 검토의견을 정부에 제안하여 우리 대표단의 활동을 지원하고, 한국의 유네스코 외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등 유네스코의 분야별 정부간위원회와 주요 회의에 직접 참가하거나 전문가의 참가를 지원함으로써 유네스코 정책 수립 및 결정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유네스코 및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협력
국가위원회 협력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1954년 창설 이래 60여 년 이상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199개 국가위원회 중에서도 선도적으로 책임감 있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본부 및 지역사무소와의 협력뿐만 아니라 국가위원회 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공동 협력 및 교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본부 및 지역사무소 협력

    유네스코는 각국의 유네스코 국가위원회뿐만 아니라, 지역사무소(regional office) 및 국가사무소(national office) 등 다양한 현지 사무소(field offices)와 카테고리 I, II 기관 등 여러 형태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엔 정부간기구 및 국제 비정부단체와도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관련 국제 활동의 대표 창구로서 지역적으로 유네스코방콕사무소 및 북경사무소 등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국내 유네스코 네트워크 기관의 대유네스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유네스코 정규예산 이외에도 비정규예산에 기여하는 ‘자발적 기여(voluntary contributions)’ 상위 10위 이내 공여국으로서 모범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는 한국의 대유네스코 자발적 기여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유네스코 내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협력

    유네스코국가위원회는 유네스코 헌장(Constitution of UNESCO) 제7조에 명시되어 있는 조직으로,유엔 시스템 내 존재하는 유일하고 독특한 기구입니다. 전 세계 총 199개의 유네스코국가위원회는 각 회원국과 유네스코 사무국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자국의 교육⋅과학⋅문화⋅커뮤니케이션 분야 활동을 장려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처럼 정부 및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국제사회를 연결(liaison)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국가위원회 간 교류와 협력은 전 세계 유네스코 활동 수행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1954년 창립하여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중 가장 활발하고 모범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가위원회 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가위원회 총회 및 지역회의 참석, 동북⋅동남 아시아 지역 국가위원회 간 공동연구 및 웹사이트 개설•운용, 국가위원회 간 직원교류 등의 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유네스코
네트워크 협력
유네스코 네트워크 협력 국가위원회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유네스코 활동 관련 기관과 단체 그리고 국민의 유네스코 활동 참여를 장려하고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내외 유네스코 활동 네트워크의 핵심적인 교량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 협력

    우리나라는 유네스코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유네스코와 관련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프랑스 파리에 주유네스코대한민국대표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대표부에 주재관을 파견함으로써 한국의 대유네스코 활동을 강화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 본부 및 관련 정부부처 간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유네스코 네트워크 협력

    유네스코 본부 및 지역사무소(regional office)뿐만 아니라, 유네스코 사업 관련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유네스코 카테고리 II 기관, 유네스코 석좌(Chair) 및 유니트윈(UNITWIN) 네트워크와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합니다. 현재 한국내 7개의 유네스코 카테고리 2기관과 9개의 유네스코 석좌/유니트윈이 활동중이며, 관련 국제회의 참가, 네트워크 회의 개최 등을 통해 국내 기관들이 국가 수준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유네스코의 이념과 사명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