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Q

[사업일반] 브릿지 2단계 사업은 기존의 브릿지 사업과 무엇이 다른가요?

A

기존에 진행하던 브릿지 사업의 경우, 사업 기간이 1개년 단위로 교육 지원을 통해 현장의 변화를 이루어내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브릿지 2단계 사업은 사업 기간을 5개년으로 확대 기획하였고, 사업비 규모 역시 국별 연간 미화 20만불 이상의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기존의 해왔던 브릿지 사업진행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릿지 사업의 혜택을 보다 많은 지역의 주민들과 나누기 위해 사업 규모도 확대되었습니다. 

Q

[사업일반] 유네스코와 유니세프의 나눔 사업은 어떻게 다른가요?

A

유네스코는 유엔 전문기구로서 교육·과학·문화 분야에서 세계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 유니세프는 유엔 산하 유엔아동기금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구호활동에 초첨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헌장」 제7조와 대한민국 특별법 「유네스코 활동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공직유관단체입니다. “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하고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교육 소외 지역에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지구촌 교육나눔 사업을 직접 추진하고 있습니다.

Q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에서 캠페인 진행 시 활용할 포스터 또는 현수막 제작을 위한 자료가 있나요?

A

학교 나눔 캠페인 진행을 위해 홈페이지 학교후원 자료에 포스터와 현수막 PDF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받기]
1) https://www.unesco.or.kr/sponsorship/download/dream/10/2/ 
2) https://www.unesco.or.kr/sponsorship/download/dream/12/2/ 

Q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에서 후원을 진행하기 위한 참고 자료나 영상이 있나요?

A

연초에 전자공문을 통해 보내드리는 ‘Dream 드림 캠페인 참가 안내 및 전년도 결과 보고’를 참고하시고, 홈페이지의 타학교 활동을 참조해주세요.

학교 나눔 참여를 위한 교사 지도안인 ’‘더불어 살기 위한 나눔’ 책자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문해의 날 기념 문해 “무비데이” 가이드북 및 교육용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영상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영상 중 아래 지구촌 교육나눔 영상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문해의 날 기념 지구촌 교육나눔 영상

- 유네스코 미얀마 (비형식)중학교육 프로젝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네팔지진 교육재건 기금 전달식

- 후원홍보 CF - 배움이 희망이다(60초)

- 유네스코가 없었다면(60초)

Q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 후원 활동인 Dream 드림 캠페인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A

Dream 드림 캠페인은 지구촌의 어려운 친구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나눔 활동인 만큼,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눔가게 운영 및 모금활동 기획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충분히 지구촌 사회가 겪고 있는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토론하며, 공생 방안을 모색하는 방안으로 캠페인 활동이 이루어지는게 좋습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더 많이 기획하고 참여한 경우 캠페인의 의미는 더 커집니다.

활동 후에는 활동 내용과 사진을 보내주시면 홈페이지와 유네스코 뉴스에 실어드립니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진 소중한 나눔 활동은 자라는 동안 학생들의  마음에 더 크게 자리잡으리라 기대합니다. 

Q

[세액공제문의] 기부금영수증 추가 발급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A

연초에 우편물을 분실하셨거나, 주소 변경 등으로 제때에 발급받지 못하신 경우, peace@unesco.or.kr로 신청하시면 이메일 또는 팩스로 바로 보내드립니다. 전화 1800-9971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세액공제문의] 세액 공제를 위한 기부금영수증을 우편으로 받을 수 있나요?

A

예, 가능합니다. 정기 후원 신청시, 우편발송을 신청하시는 분에 한해 1월 중순 경에 일괄적으로 등록하신 우편물수신처로 발송해드립니다.
정기 후원 신청 시, 신청하지 못하신 분은 peace@unesco.or.kr 또는 1800-9971로 연락주시면 변경처리해 드립니다.

Q

[세액공제문의] 세액공제를 위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가능한가요?

A

예, 가능합니다. 후원 신청 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시겠습니까?’ 항목에 주민번호 13자리를 입력하시면 연말에 자동으로 전산처리해드립니다. 기후원 신청자는 후원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정보 수정란에서 미신청을 신청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세액공제문의] 배우자나 자녀명의로 기부를 하고 있는데,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배우자나 자녀 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로 등록되는 아래 대상의 명의로 발급된 기부금영수증은 근로자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근거 : 소득세법 제 34조 4항 및 52조 6항

● 기부금 공제 대상 :

1) 본인이 지출한 기부금

2) 기본공제대상자 (배우자,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등 포함)가 지출한 기부금 (단, 연간소득 금액 100만원 이하인 경우만 포함)

** 2011년도 귀속 연말정산부터 기부금 소득공제 대상이 본인 뿐만 아니라 기본공제대상자(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형제자매 포함)의 명의로 발급된 기부금영수증에 대해서도 공제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Q

[세액공제문의] 기부시, 세액공제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A

지정단체 기부금의 경우(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정기부단체입니다), 공제대상 기부금의 15%를 공제받을 수 있고, 기부금이 1,000만원을 넘으면 초과분에 대해 3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의 30% 한도 내)

 

지정기부금은 연말정산 때 공제한도가 초과되어, 공제받지 못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다음해 연말정산으로 이월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이월은 최대 10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