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한국위원회 소식

보도자료 입니다.
‘한국의 SDG4 이행과 교육 회복 국제포럼’ 개최
등록일 2021-12-01

‘한국의 SDG4 이행과

교육 회복 국제포럼’ 개최

‘한국의 SDG4 이행과 교육 회복, 그리고 국제사회 기여’를 주제로 양일간 열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12월 9일(목)부터 10일(금)까지 2일간, ‘한국의 SDG4 이행과 교육 회복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간 온라인 중계 형식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채널(한국어: https://youtu.be/0cxi-Hy4M5Q,영어: https://youtu.be/dEG-h0hPcXo)을 통해 생중계된다.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중 교육목표인 ‘SDG4’ 관련 국내외 교육계 석학, 국제기구 및 국내 교육개발협력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코로나 19에 따른 국내외 교육 현황을 공유하고 교육 회복과 SDG4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포럼은 한국의 국제교육개발협력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해 온 ‘교육 ODA 컨퍼런스’와 국내 SDG4 이행 논의의 장인 ‘SDG4-교육2030 포럼’을 연계하여 진행된다. 

 

기조강연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시게루 아오야기 유네스코 방콕사무소장, 페르난도 레이머스 하버드대학교 국제교육실천학 교수가 ‘2015년 SDG가 수립된 이후 국제적 교육 발전 방향 및 한국 교육의 발자취와 발전 방향’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세션 A에서는 국내외 교육분야의 저명인사들이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SDG4 이행 성과를 분석하고 미래 교육의제 방향에 대한 의견을 공유한다. 이튿날인 12월 10일, 세션 B에서는 OECD, 유엔대학 등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방향을 제시하고, 국내 관련 전문가들이 이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어 세션 C에서는 SDG 수립 이후 한국의 교육 ODA 추진 사례를 살피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교육 현장이 붕괴된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조명할 예정이다. 마지막 순서인 ‘세션 D’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개발협력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한다.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여러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국내외 SDG4 이행을 위한 노력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소통과 협력의 장이 될 예정이다. 

 

세부정보 및 참가 이벤트 관련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http://intledforu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