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인공지능 윤리, 함께 생각하기

    인공지능(AI)은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AI의 급속한 발전은 윤리와 인권, 안보 등의 측면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유네스코는 유엔 체계 안에서 유일하게 윤리적, 지적 성찰을 담당하는 기구로서, 지난 11월 제4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AI 윤리 권고"를 채택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AI 윤리에 대한 일반대중 및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공지능 윤리, 함께 생각하기’를 발간했다. 이 책은 이상욱 교수(한양대 철학과)의 AI 윤리 강의 시리즈를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해당 강의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Download PDF
  • 한반도 세계시민과 평화·통일교육

    분단은 한반도의 특수한 환경에서 비롯되었지만,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매우 상호의존적이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세계의 보편적 가치에 기반하여 한반도의 특수성을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포용 담론을 제시하기 위해 ‘한반도 세계시민과 평화·통일교육’을 발간했다. 이 책에는 자신의 삶 속에서 남과 북, 한반도와 세계의 경계를 넘나들며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살아온 네 명(정병호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이향규 런던한겨레학교 교장, 엄현숙 북한대학원대학교 연구원, Dan Gudgeon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전문위원)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Download PDF
  • 한반도 세계시민 담론 연구 ‐ 사례와 대안 모색

    결혼이주자와 이주노동자, 귀환동포, 북한 출신 이주민 등 다양한 이주자들이 증가하면서, 한국사회는 이전의 단일하고 동질적 집단에서 다양한 역사와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사는 ‘다원화된 사회’라는 인식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내부의 다양성이 커지는 데 비해 이를 포용하려는 자세는 그만큼 성숙하지 못하여 사회 곳곳에서 잠재적인 갈등의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 작년에 이어 ‘한반도 세계시민 담론 연구’를 다룬 두 번째 보고서로 출간된 이번 단행본은 한반도라는 특수한 공간이 안고 있는 지역적 현실을 직시하면서 그 과정에서 세계시민을 어떻게 맥락화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고, 세계시민으로서 확장된 정체성과 성숙한 시민 의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연구와 제언을 담고 있다.

    Download PDF
  • UN Youth 2030 전략과 한국 청년

    2018년 유엔이 발표한 'Youth 2030 전략'을 바탕으로, 청년 연구자들이 한국사회의 청년 활동과 정책을 점검한 연구보고서

    Download PDF
  • SDG16 해설서(우리의 지속가능한 평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16번에 대한 해설서 ​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