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제주 선언(Jeju Declaration) 영문

    지난 12월 3~6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유네스코, MAB한국위원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주최로 제주도에서 열린 ‘섬 및 연안 생물권보전지역 국제회의’가 열렸다. ‘기후변화와 섬 및 연안 생태계’를 주제로 열린 이 회의에는 참가자들은 섬 생물권보전지역의 공동과제에 협력하고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환태평양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설립하기로 하였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주 선언을 채택하였다.

    Download PDF
  • 마드리드 선언

    2008년 2월 4일부터 9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제3차 생물권보전지역 세계대회에서 마드리드 행동계획과 마드리드 선언이 채택되었다. 이 회의에는 전세계 생물권보전지역 관계자와 민간단체와 정부 부처에서 800명 이상이 참가하였다. 참가자들은 전통지식 및 문화다양성 손실, 인구학적 변화, 기후변화 등의 새로운 지구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생물권보전지역을 활용하자는 선언을 채택하였다. 이를 위해서 선언은 정부 차원, 민간 분야, 언론, 시민사회, 지역사회, 연구 및 교육기관 등과 협력을 통한 효과적인 파트너쉽 구축과 지속가능한 재원확보를 위한 혁신적인 메커니즘을 만들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Download PDF
  • 오스나부뤼크 선언

    2008년 6월 22~26일에 독일 오스나부뤼크에서 열린 제3차 국제 지질공원회의에서 전세계 60개국 500명의 참가자들이 지질공원이 지질유산 보전과 지속가능한 지질관광에 효과적인 방안임을 인식하면서 이를 위해 지역사회 및 이해당사자, 일반 대중과 소통을 강조하는 '오스나부뤼크 선언'을 채택하였다.

    Download PDF Download PDF
  • 태양에너지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하라레 선언

    태양에너지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하라레 선언 Harare Declaration on Solar Energ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1996년 9월 17일 하라레 (짐바브웨)세계태양정상회담에서 채택

    Download PDF
  • 과학과 과학지식의 이용에 관한 선언

    과학과 과학지식의 이용에 관한 선언 Declaration on Science and the Use of Scientific Knowledge 1999년 7월 1일 부다페스트세계과학회의에서 채택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