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2022 한국교직원 초청 온라인 프로그램 보고서

    대한민국 교육부와 일본 문부과학성이 지원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유네스코아시아문화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 한국교직원 온라인 초청 프로그램’의 보고서입니다.

    Download PDF
  •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 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유네스코는 2021년 11월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국제교육학계의 고전인 유네스코의 “포르 보고서”(1972), “들로르 보고서”(1996)에 이은 세 번째 미래교육 보고서로, 19세기 산업혁명 시대에 개발되어 이어져온 학교 모델, 교과과정, 교수법 등 현 교육체계를 기후위기, 사회불평등 심화 등 오늘날의 상황에 맞추어 변혁함으로써 인류와 자연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택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유엔은 동 보고서를 기반으로 유엔 교육변혁총회('22년 9월 예정)를 개최하는 등 전세계적인 교육 변혁을 촉진할 예정이다.

    Download PDF
  •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교육 차별 금지 협약 비준 검토 및 과제 분석

    유네스코 ‘교육 차별 금지 협약(Convention against Discrimination in Education)’은 1960년 성립한 이래 2021년 현재까지 106개 국가가 비준하였다. 한국은 동 협약에 가입하지 않았으며, 그간 여러 연구를 통해 비준 가능성 등을 검토하였다. 이 보고서는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던 2016년 이후 한국 교육정책의 전개 과정을 분석하며, 동 협약에 대한 대한민국의 비준을 검토하고 현황과 과제를 분석하고 있다.

    Download PDF
  • 2021 한일교직원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 보고서

    2021년 7월부터 10월까지 개최된 2021 유네스코 한일교직원 온라인 교류 프로그램의 보고서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46명의 한일 교직원들이 약 3개월에 걸쳐 8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코로나 시대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행하기 위한 온라인(블렌디드 러닝) 수업안을 고안하고 9월 중 그룹별로 공동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난민 문제, 생물다양성 보호, 한일 간 문화적인 공통점 및 차이점, 일상생활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등 한일 교직원들이 준비한 다채로운 주제를 중심으로 한일 학생들이 활발한 교류를 펼쳤고, 이에 대한 수업안 및 결과가 담겨있습니다.

    Download PDF
  • 교사 국제교류활동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동 연구는 20년 동안 지속된 한일교사대화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사업 발전 방향과 세부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