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사물놀이, 농악은 대한민국의 전통음악입니다. 누구나 알지만 즐겨 듣지는 않는 이러한 음악이 되었습니다. 세계적인 가수 싸이의 ‘젠틀맨’ 유투브 공개 날짜는 누구나 알지만 우리나라 최대의 국악 축제는 모르고 있지요. 예쁘고 잘생긴 가수가 나오는 채널에서는 멈추어도 우리 국악이 나오는 채널에서는 멈추지 않고 오히려 채널 바꾸기에 바쁘지요. 관심과 노력이 넘쳐나도 모자라지만 우리는 너무 부족한 것은 아닐까요?
이러한 안타까움 속에서 많은 분들에게 우리 소리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리고 저희의 생각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목적으로 모여서 시작된 것이 유네소리(U!NESORI) 입니다. 단오제부터 월별로 열리는 지역축제에 참여하여 유네소리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있고 매주 수요일 전주 한옥마을에서 정기적으로 전등을 활용한 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소리에 대한 정보를 보다 전문적으로 조사하고 생각들을 공유하기 위해 농악관과 명창과의 만남 등도 계획하고 SNS, 블로그 등을 통해서 젊은 층에게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의 최종적인 목표는 10월 전주에서 열리는 세계소리 축제에 참여하여 판소리를 홍보하는 것인데요. 세계소리축제 속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저희가 바라는 점은 결코 큰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전통문화인 판소리를 다시 한 번 사람들에게 알리고 그들로 하여금 우리 문화의 자부심과 판소리라는 잊혀져가는 문화에 작은 애정을 갖게 해준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보람찬 일이 될 것 입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한 역사학자의 말처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하루 하루 변해가는 시대 속에서 우리의 옛것을 지켜 흔들리지 않는 뿌리를 갖는 모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정인 전북대 3학년 jeoungs14@naver.com
김용환 전북대 3학년 belea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