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간 교류를 통해 지속 가능한 Y-FRIENDS 네트워크 조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이하 한위)는 2025년 12월 19일 유네스코홀에서 제1회 Y-FRIENDS 홈커밍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홈커밍 행사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연수인턴, YP 등 청년 사업에 참여했던 청년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MOU를 체결한 대학을 대상으로 매 정규학기 및 방학 기간 동안 연수인턴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인턴들은 약 2~4개월 동안 각 소속 부서에서 직무를 수행하며, 한위의 역할과 주요 활동을 직접 경험한다. 이와 함께, 한위는 YP 등 다양한 청년 사업을 통해 유네스코 가치에 공감하는 청년 인재 양성에 힘써오고 있다.

행사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청년 사업 출신 참가자들이 참석해 각자의 활동 경험을 나누고, 향후 유네스코 가치와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프렌즈북 등 지속 가능한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인턴과 YP 출신 간의 교류를 강화하고, 한위에 대한 소속감과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직원들도 함께해 청년 동문과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이번 홈커밍 행사를 계기로 주요 사업과 청년 네트워크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향후 청년 스토리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축적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미래 개발협력 및 유네스코 활동을 이끌어갈 인재풀 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Y-FRIENDS 네트워크를 통해 청년과 함께하는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