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 4번 – 양질의 교육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1번부터 17번까지 총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그 중 ‘SDG 4번(SDG4, 양질의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왜 1번 목표부터 설명하지 않고 4번 목표부터 설명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것은 바로 교육이 SDGs 실현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UNESCO, 2017)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이라는 분야는 SDG4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나머지 16개 목표와도 유기적인 관련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엔은 양질의 교육에 대한 접근 향상이야말로 지속가능발전, 빈곤퇴치, 양성평등, 청년의 사회 참여 등에 필요한 가장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천명했습니다. 한마디로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수단과 목적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교육 강국’으로 자부심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에도 여전히 양질의 교육이 필요한 분야가 적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의 청년층은 세계 최상위 수준의 언어 및 수리력을 갖고 있는 데 반해 중장년층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국제성인역량조사 2013), 2015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세 이상 성인인구 중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중학교 학력 미만 성인인구가 517만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SDG4는 단지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지금, 우리의 과제이기도 하다는 뜻이지요.
SDG4의 핵심 메시지는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과 평생학습 기회 증진’입니다. 한 번에 읽기도 숨이 찰 정도로 적잖은 단어가 들어있는 메시지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쓰인 단어 하나하나는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논의의 결과물이며, 2030년까지 국제사회가 교육분야에서 성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야심찬 목표이기도 합니다. SDG4는 7개의 세부목표(1-7)와 3개의 이행수단(a-c)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목표들은 교육의 영역별 달성 목표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들어 국제사회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에 있어 교육을 SDG4에만 국한하지 않고 있습니다.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 모두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도구로서 교육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이지요. 유네스코가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은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해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으며, 올해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ESD의 새로운 10개년 실천 프로그램인 ‘ESD for 2030’에도 이러한 국제사회의 주안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국제사회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더불어 이를 위한 교육 활동을 추진한 지 어느덧 5년째가 되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을 추구하는 데 있어 국가별로 자율적인 이행과 더불어 모니터링 및 평가에 대한 책임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지만, 여전히 갈 길은 먼 실정입니다. 2030년까지 설정했던 범세계적 목표들이 효과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지구 공동체의 일원인 우리 모두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교육이 담고 있는 의미와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우리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할 것입니다.
김현규 교육팀 전문관
[참고자료]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답으로 풀어보는 지속가능발전목표4 교육 2030』, 2018
· UN 「United Nations Millennium Declaration‐UN General Assembly Resolution 55/2」, 2000
· UN 「The future we want‐UN General Assembly Resolution 66/288」,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