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4월 9일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204차 집행이사회에서 전격적인 혁신 조치를 예고했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개회 연설에서 ‘시대의 도전에 유네스코의 사업을 맞추는 것이 전환의 핵심’이라고 설명하며, 자신의 개혁안이 단기적 개혁(reform)이 아닌 전략적 전환(transformation)이라 명명하며 프레임을 제시했다.
개혁안과 함께 시험대에 오른 아줄레 리더십
사업전략 우선주의, 윤리원칙 강화, 건물 개방과 조직의 현대화 등, 신임 사무총장이 제시한 개혁 총론은 한국을 포함한 58개 이사국으로부터 대체로 지지를 받았다. 다만 이사국은 개혁 착수 예산(약 23억원) 승인 과정에서 절차의 구체성과 투명성에 질문을 쏟아내며 사무국이 ‘독주’하는 개혁은 견제했다.
사실 지난 10년간 유네스코가 ‘개혁’을 천명한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2010년에 외부독립평가를 의뢰 했고, 미국의 정규분담금 미납이 현실화된 2012년에는 개혁로드맵이 등장했다. 2017년에 나온 ‘거버넌스 개선 권고’는「유네스코 헌장」의 개정이 필요할 만큼 방대한 수준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또 어떤 개혁인가. 아직 아줄레 사무총장의 안은 계획에 불과하다. 내년 11 월 제40차 유네스코 총회 보고가 목표인 이번 계획안은 앞으로 남은 1년 6개월간 어떤 내용을 내놓을까.
국제 정치가 엮인 고차방정식
전환의 명분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에 따른 사업의 전략적 초점에 맞춰 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 총장이 2030 개발 의제에 맞춰 유엔 시스템을 재편(reposition)하는 개념과 궤를 같이한다. 아줄레 사무총장의 딜레마는 정작 자신의 첫 임기(2017—2021) 중에 사업을 변경할 수 없다는 데 있다. 8년 중기전략 (2014—2021)과 4년 사업계획(2018—2021)이 이미 확정돼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개혁안은 차기 중기 전략(2022—2029)과 사업계획(2022—2025)을 겨눌 전망이다. 상당폭의 중기전략 변화를 통해 기존사업의 일몰과 신규사업 생성을 촉발하고, 유엔 재편의 회오리 속에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53개 지역사무소 개혁도 가능하다.
요체는 과정이 아닌 결과물이다. 유네스코 개별 사업에는 회원국의 이해가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전임 보코바 사무총장은 재선 직후 사업 섹터를 3개로 통합하는 구조개혁에 착수했다가 회원국의 강력한 반대로 실패하면서 위상에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문화부 장관 출신으로 프랑스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등에 업은 아줄레 사무총장은 주요 관심 분야가 마크롱의 정책과 겹 친다. 이에 프랑스 정부 역시 이번 개혁안을 살리기 위해 동분서주하며 그 뒤를 받치고 있다.
여전한 숙제, 탈정치화
전환과 함께 또 다른 키워드는 유네스코의 탈정치화(depoliticization)와 중재역(facilitator)이다. 정부 간 기구인 유네스코가 국제정치를 다루는 것은 당연하지만, 대화와 협력, 평화의 대명사인 유네스코의 과도한 정치화는 조직의 명분을 훼손한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이번 집행이사회에서 극한 대결로 치달았던 중동 이슈를 중재하여 표결 없는 전원합의를 이끌었다. 대화와 다자주의를 내건 첫 중재는 일단 성공이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크림반도 충돌이나 기록유산 갈등 등, 첨예한 안보와 역사가 얽힌 문제들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는 12월 탈퇴가 예정된 미국과 반대로 중국은 유네스코에서 한 발짝 더 영향력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유네스코의 ‘2인자’ 직위인 사무차장(DDG)에 싱츄 주벨기에 중국대사를 앉혔다. ‘중국판 나토’라 불리는 상하이협력기구와 유네스코 간 협정을 체결했고, 하이난에 설립될 유네스코학교 국제센터(카테고리2)도 승인받았다.
회원국 간 역학관계와 강대국의 입김 등, 앞으로 아줄레 사무총장이 넘어야 할 산은 한둘이 아니다. 이복잡한 방정식의 해답은 어디 있을까. 마침 이번 회기 집행이사회 의장을 맡은 이는 한국의 이병현 대사다.
고르디우스의 매듭처럼 꽉 묶인 유네스코의 문제를, 한국의 리더십과 다자주의 협상이 어떤 식으로 담대하게 풀어나갈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
강상규 국제협력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