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목표 6번 – 깨끗한 물과 위생
2015년 유엔은 지구촌 구성원이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17가지 목표를 담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했습니다. 이 중 6번 목표는 깨끗한 물과 위생입니다.
깨끗한 물과 위생에 대한 접근성은 건강한 삶을 지속하는 데 필수적이며, 모든 인간이 존엄성을 유지하는 데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또한 물은 빈곤 감소와 식량 안보, 평화 및 인권, 생태계 및 교육에도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깨끗한 물과 위생에의 접근과 사용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내 17개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기초적인 목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우리는 식량과 에너지 생산을 더 잘 관리하고, 양질의 일과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으며, 물 생태계와 생물다양성, 기후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은 기후변화와도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의해 폭염, 폭풍 해일 등이 심해져 물의 가용성이 떨어지고, 수온이 상승하면서 하천의 정화 능력이 떨어져 수질이 악화되고 병원성 오염 위험도 커집니다. 뿐만 아니라 숲과 습지가 줄어들어 생물다양성 감소, 농업, 어업 등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인간의 기본권과 생태계 전체를 위협하게 됩니다. 한편으로 기후변화 위기 해결의 열쇠 또한 물이 가지고 있습니다. 폐수의 생화학적 처리공정에서 발생되는 물 소비와 손실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고, 습지를 복원 및 보존하고, 도시의 물 회복 탄력성을 높이고, 과학과 기술을 바탕으로 수자원을 관리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임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물과 기후변화 대응을 상생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은 SDG6뿐만 아니라 기아, 빈곤, 건강, 에너지, 산업 등 다른 SDGs 달성에도 기여하는 것입니다.
SDG6은 SDG5(성평등)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상수도가 발달하지 않은 국가에서 물 긷는 일은 여성과 여아들이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이 몇 시간에 걸쳐 물을 길어 오는 동안 교육의 기회가 박탈됩니다. 또한 성별로 분리된 화장실이 확보되지 않은 곳에서는 생리를 시작한 여성의 학교 중퇴률이 높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물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을 경우 육아와 돌봄을 수행하는 데에도 몇 배의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SDGs에 영향을 미치는 SDG6의 구체적인 목표는 ▲안전한 식수에 대한 접근을 높이고 ▲여성과 여아 및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두의 공중위생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며 ▲오염 저감을 통해 수질을 개선하고 ▲물 사용의 효율을 높여 물 부족을 줄이고 ▲초국경 협력을 통해 통합된 수자원 관리를 실현하며 ▲물과 관련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복원하는 6가지입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역량강화 지원과 국제협력을 확대하고, 물과 위생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고 강화하는 것을 세부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전 지구적 차원의 기후변화와 팬데믹 상황을 맞이한 지금이야말로 물이 우리 곁에 있음을 당연시하지 말고 누구도 물과 위생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책임감을 갖고 물 연구 및 개발에 투자하는 한편, 우리 각자는 생활 속 다양한 실천을 통해 SDG6을 실현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 ncsd.go.kr “UN 지속가능발전목표 169개 세부목표 및 지표”
· unicef.org “UNICEF: Collecting Water Is Often a Colossal Waste of Time for Women and Girls”
· UN 『세계 물 개발 보고서』 (2019 및 2020년판)
· 여성정책연구원 『젠더리뷰』 (2020년 가을호)
최연수 과학청년팀 전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