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생태탐방원 ‘국립공원 주니어레인저’
북한산생태탐방원의 ‘국립공원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국립공원 환경의 지킴이가 되어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일상에서도 지속가능성을 늘 생각하도록 자극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6년 ESD 공식프로젝트로 선정된 이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을 소개합니다.
지난해 화제를 모으며 방영됐던 드라마 ‘지리산’ 은 국립공원에 근무하는 레인저들의 일상과 그에 관련된 픽션이 가미된 사건·사고를 그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 덕분인지 몰라도 국민들에게 생소하기만 했던 ‘국립공원 레인저’라는 직업은 요즘 들어 조금이나마 친숙해진 분위기입니다. ‘국립공원 주니어레인저’(이하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 역시 처음엔 담당자인 저에게조차 다소 낯선 분야였지만, 지금은 제가 제일 애정을 갖고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주니어레인저는 그 제목대로 국립공원에서 청소년들이 국립공원 레인저에 준하는 활동을 하면서 미래의 진로도 탐색해 보는, 미래세대 환경 리더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아가 단순히 국립공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개개인이 환경 문제가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탐구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마음을 지니고, 또 직접 실천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니어레인저로서 하게 되는 활동들은 국립공원공단에서 관장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를 총망라합니다. 그 활동은 크게 공단의 주요 업무인 보전 분야, 탐방 분야, 안전 분야, 지역협력 분야로 나뉘게 되며, 특히 주니어레인저는 보전 분야와 탐방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칩니다. 먼저 보전의 관점에서는 자연공원법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는 국립공원 등 보호지역의 운영 및 활동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동·식물 등 보호종 관리, 외래식물 제거 등 전반적인 생태계 관리 기법 등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이용의 관점에서, 자연이 인간에게 주는 이롭고 선한 영향력과 이를 지켜나가고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채로운 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됩니다. 일련의 과정 속에서 주니어레인저들은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 성장함으로써 환경 문제를 다른 누군가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공통 문제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사회의 일원으로 지구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 문제는 여러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크게 눈길을 끌었습니다. 국가적으로는 그린뉴딜과 함께 탄소배출량 감축 등의 국가적 시책이 주목을 받았고, 「2050년 탄소중립 추진전략」이 12월에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이 전략의 10대 과제 중 하나인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국민인식 제고’의 일환으로 북한산생태탐방원에서는 2021년부터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에 탄소중립 내용을 포함한 환경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만의 실천 서약을 작성하여 국립공원에서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개인의 실천 노력을 함께 다짐합니다. 나아가 새활용(업사이클링) 교구재를 직접 제작하고 실생활에 사용함으로써 탄소중립이 일상 속에서 늘 함께하는 주제임을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제 꼭 10돌을 맞이한 북한산생태탐방원의 대표 프로그램인 ‘국립공원 주니어레인저’는 이제 전국 국립공원에서 개성 넘치는 다양한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으로 뻗어나가며 국립공원공단의 대표적인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19 이전에는 전국에 있는 주니어레인저들이 모여서 다양한 환경 문제를 논의하고 토론하면서 ‘그린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값진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당분간 대면 활동은 어렵겠지만,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보면서 코로나 시대의 상황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주니어레인저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그 핵심 목표인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조원석
북한산생태탐방원 생태탐방부 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