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

유네스코 협력강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전 세계 199개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중 재정적·인적 재원이 가장 탄탄하고, 가시성 및 사업운영 측면에서 또한 가장 활발한 국가위원회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렇게 60여 년간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개발도상국 국가위원회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올해 3년째를 맞고 있는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역량강화 사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3개 국가위원회의 직원을 한국위원회로 초청하여 연수를 실시하고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사업, 네트워크, 조직, 예산 등 전반에 대한 경험을 공유합니다. 또, 선정된 국가위원회가 자국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업비와 자문을 제공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제대로 운영하고 있지 못한 태평양지역 5개 국가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웹사이트 개발 워크샵 개최를 통해 우리의 선진화된 IT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들 국가위원회의 정보접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국제협력조정팀은 유네스코 국가위원회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유네스코 활동을 활성화 시키는 데에 기여하고, 다양한 유네스코 국가위원회와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보탬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또한 나아가 한국의 글로벌외교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국가위원회 간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쌓는 것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국가위원회 간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국가위원회 직원교류 프로그램을 지난 30년 이상 주최해 왔습니다. 한국위원회는 매 해 중국, 일본, 태국 국가위원회의 직원을 초대하여 네 국가위원회 직원들 간의 긴밀한 교류를 도모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교류하는 국가 이외에도 매 년 1-2개 국가위원회를 더 초청하여 교류의 범위를 확대해왔습니다.

유네스코 협력강화

관련 사업

첫페이지이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