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커뮤니케이션

정보커뮤니케이션의 문화, 언어다양성

근대에 접어들어 급속도로 발달한 교통수단과 정보통신기술은 전 지구적 산업체제 형성을 가속화 하였고, 세계무역이라는 단면적 현상을 넘어, 교류와 갈등을 거친 상이한 집단들 간의 문화적, 사 회적 융합을 포함한 전면적 세계화 현상이 21세기의 화두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콘텐츠 역시 세계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 고, 그 흐름이 산업적 주류집단을 강하게 지향한다는 사실은 곧 정 신문명의 획일화라는 잘못된 흐름에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결과는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시장 독점 이라든가, 미국 드라 마와 음악이 자연스레 뿌리 내린 한국 젊은이들의 생활상을 통해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구상에 현존하는 약 6,000개 언 어 중 오직 12개 언어가 인터넷의 90%를 차지한다는 사실은 세계 화가 언어적 획일화로 이어지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러한 문화적, 언어적 획일화는 산업적 지배력의 편중과 함께 특정 집단의 전세계에 대한 패권 형성에 기여할 수 밖에 없고, 이는 외 부 집단의 생존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며, 나아가 집단 간 상호이 해 부족으로 인한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평화롭게 공생하는 세계화를 위해서는 전반적인 힘의 균형과 함께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 보장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산업적인 가치 가 적다는 이유로 주류문화에 가려져 버리는 문화와 언어들이 비 일비재한 상황에서, 정신적 산물을 전달하는 대중매체와 정보통신 기술을 다양한 문화, 언어, 생각의 보호와 증진에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2003년에 채택된 다언어사용 증진 및 보편적인 사이버 스페이스 접근에 관한 권고를 통해 다언어 콘텐츠와 시스템의 개 발을 장려한 바 있으며, 다양한 문화적, 언어적 배경을 지닌 동영 상의 유통과 제작을 장려하는 프로젝트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음세대재단과 공동 으로 2007년도에 아시아 지역의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웹사이트 온아시아(On Asia)제작을 실시하는 등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문 화다양성과 언어다양성을 증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

첫페이지이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