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산업 및 예술

창의산업'으로도 불리는 문화산업은 개인의 창의성에 기초하여 생 산·보급되는 문화와 예술 분야의 상품 및 서비스 전반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디자인, 공예, 출판, 음악, 영화 및 TV 프로덕션 등을 포함합니다.

21세기 주요산업의 하나로 떠오른 문화산업은 창의적 역량에 기초 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고유한 문화적 자산의 계승 발전을 통한 문화다양성 증진에도 기여한다는 점에서 유네스코는 다양한 파트너쉽을 통해 저개발국의 문화산업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지역 차원에서 문화산업의 창조적·사회적·경제적 가능 성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4년 10월부터 '창의도시 네트워크 사업'을 시행해 왔습니다.
또한 1980년 제2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예술가 지위에 관 한 권고'를 바탕으로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세계 옵저버토 리설치' 등 예술가들의 지위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밖에도 저개발국의 공예산업 육성을 위한 유네스코 공예상 (199 0-2005)을 운영했으며, 번역사업 등을 통해 언어의 다양성 보호 증 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창의도시네트워크'사업의 국내 홍보를 돕고 관심 지자체에 자문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2월 현재 한국 내 서울(2010), 이천(2010), 전주(2012), 광주(2014), 부산(2014) 등 5개 도시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또한 2014년부터 ‘개도국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예디자인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한국의 문화적, 산업적 발전경험을 활용하여 수원국에 고유의 전통소재와 기술을 활용한 공예디자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

첫페이지이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