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인권·평화·민주주의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 등하다." 세계인권선언 1조의 내용입니다. 유네스코는 이를 실현 하기 위해 인권에 관한 연구 신장, 인권교육 진흥, 인권문화 함양 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여성과 성정체성의 문제, 모든 종류의 차별은 유네스코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유네스코는 1978년에 '인권 문화 증진을 위한 유네스코/빌바오 상' 을 제정하여 2년마다 세계의 인권 문화 창출에 기여한 단체나 개인 에게 수여하며, 2004년 인종차별반대도시연합(International Coali tion of Cities against Racism)을 결성하여 지방정부들의 인종차 별 철폐 노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설립 초기부터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 증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 유네스코 헌장은 정의, 자유, 평등, 연대
와 같은 민주주의의 이상을 추구하며 이러한 원칙들이 평화 구축 에 핵심적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이를 위해 각종 비 교분석 연구, 민주주의의 미래에 관한 대화 촉진, 분쟁 후 사회에 서의 민주주의 수호 활동 등을 해 왔습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자료 출판, 전문가 회의, 정책 포럼 등을 통해 인권·평화·민주주의의 보호와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2000 년에는 국내에서 최초로 국제인권조약집을 기획·출판하였으며, 20 06년도에는 '국제이주민 인권신장 지역회의'를 주최하였습니다

유네스코 인권사이트(영문)
유네스코 인종차별반대도시연합(영문)

관련 사업

첫페이지이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