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물·해양·지구과학

유네스코는 물과학, 해양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국제 협력을 강화 하기 위해 국제수문학계획(International Hydrological Programme, IHP), 정부간해양학위원회(Intergovernmental Oceanographic Co mmission, IOC), 국제지구과학프로그램(International Geoscienc e Programme, IGCP) 등 국제 과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HP는 수문 및 수자원에 관한 협력 사업으로 전 세계 물문제의 해 결과 인류의 복지 및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하여 1964년 유네스코 총 회의 결의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수문 순환의 과학적 연구와 지속가능한 수자원관리 정책 수립을 위한 유엔체제의 범세계적 정부간 프로그램입니다.

2002-2007년에는 '물의 상호작용: 위험에 처한 시스템과 사회적 과 제'를 주제로 수자원과 생태시스템의 효과적인 관리에 초점을 두 었고, 2008-2013년에는 '물의 의존관계: 긴장에 처한 시스템과 사 회적 반응'이란 주제로 다양한 연구와 협력사업을 시행합니다. 한 국은 국토해양부 산하에 IHP한국위원회를 설치하여 국내 수문학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국제협력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IOC는 유엔 산하의 유일한 해양과학 전담기구로서 전지구적 해양
연구를 지원하고 개별국가의 능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해양문제 를 다루기 위해 1960년 유네스코 총회의 결의에 따라 창설되었습 니다. 초기에는 순수 해양연구에 집중하였으나 현재는 연안해역 통합관리, 전지구 규모의 관측 및 네트워크 구축, 유엔 해양법에 따른 기준 마련, 해양 데이터 서비스 제공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 니다. 한국해양학위원회(Korean Oceanographic Commission, KOC)는 IOC를 비롯한 해양 관련 국제기구의 활동에 한국이 더 적 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국내 해양학 관련 기관간 연계와 정보공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구과학 분야에서는 국제지구과학연맹(IUGS)과 협력하여 1972년 에 국제지구과학프로그램(International Geoscience Programme, IGCP)을 설립, 국제 공동연구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지질 분야 연구자들도 여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는 지 질유산의 보호와 관리를 위해 '지질공원'을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 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05년부터 각 프로그램간 연계와 협력을 높이고 국제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유네스코 과학프로그램 워크숍 을 열고 있습니다.

관련 사업

첫페이지이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