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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2024 브라가 선언국문영문2024-07-02
문화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국문영문2024-02-15
교육평화, 인권, 국제이해, 협력, 기본적 자유, 세계시민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 권고국문영문2023-11-20
문화2022 몬디아컬트 선언국문영문2022-09-30
인문사회과학인공지능 윤리 권고영문2021-11-23
자연과학오픈사이언스 권고영문2021-11-23
정보·커뮤니케이션공개 교육자원에 관한 권고영문2019-11-25
교육고등교육의 수학, 졸업증서 및 학위의 인정에 관한 세계 협약영문2019-11-25
교육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제도에서의 고등교육의 수학, 졸업증서 및 학위의 인정에 관한 지역 협약영문2019-07-13
인문사회과학기후변화 윤리 원칙 선언국문영문2017-11-13
인문사회과학과학 및 과학연구자에 관한 권고국문영문2017-11-03
문화역사도시경관에 관한 유네스코 권고영문2015-11-17
정보·커뮤니케이션디지털 형태를 포함한 기록유산의 보존과 접근에 관한 권고영문2015-11-17
교육직업기술교육훈련에 관한 권고영문2015-11-13
교육성인학습 및 교육에 관한 권고영문2015-11-13
교육아프리카 국가에서의 고등교육의 수학, 증명서, 졸업 증서, 학위 및 기타 대학 자격의 인정에 관한 개정 협약영문2014-12-12
문화문화와 개발에 관한 항저우 선언영문2013-05-17
교육고등교육 자격의 인정에 관한 아시아ᆞ태평양 지역 협약국문영문2011-11-26
문화박물관 및 컬렉션 보호와 증진, 다양성과 사회적 역할에 관한 유네스코 권고국문영문2011-11-10
문화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 협약국문영문2005-10-20
인문사회과학스포츠 반도핑 국제 협약국문영문2005-10-19
인문사회과학생명윤리와 인권 보편선언국문영문2005-10-19
문화문화유산의 고의적 파괴에 관한 유네스코 선언국문영문2003-10-17
문화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국문영문2003-10-17
인문사회과학인간 유전자 데이터에 관한 국제선언국문영문2003-10-16
정보·커뮤니케이션디지털 유산의 보존에 관한 헌장국문영문2003-10-15
정보·커뮤니케이션다언어사용 증진 및 보편적인 사이버스페이스 접근에 관한 권고국문영문2003-10-15
문화유네스코 문화다양성 선언국문영문2001-11-02
문화수중 문화유산 보호에 관한 협약국문영문2001-11-02
인문사회과학미래세대에 대한 현세대의 책임에 관한 선언국문영문1997-11-12
인문사회과학인간게놈과 인권에 관한 보편선언국문영문1997-11-11
교육고등교육 교직종사자의 지위에 관한 권고영문1997-11-11
교육유럽 지역에서의 고등교육의 자격의 인정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97-04-11
인문사회과학관용의 원칙에 관한 선언국문영문1995-11-16
교육고등교육의 수학 및 자격의 인정에 관한 권고영문1993-11-13
문화전통문화 및 민속보호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89-11-15
교육기술 및 직업 교육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89-11-10
기타도서, 신문 및 정기간행물의 생산 및 분배에 관한 통계의 국제 표준화에 관한 개정 권고영문1985-11-01
기타문화활동의 공공 재정에 관한 통계의 국제 표준화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80-10-27
문화예술가의 지위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80-10-27
정보·커뮤니케이션동영상의 보호 및 보존을 위한 권고국문영문1980-10-27
교육유럽 지역에서의 고등교육의 수학, 졸업증서 및 학위의 인정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79-12-21
문화저작권 사용료의 이중 과세의 방지에 관한 다자협약 (양자협정 모델과 추가 의정서 포함)국문영문1979-12-13
교육아랍 국가에서의 고등교육의 수학, 졸업증서 및 학위의 인정에 관한 협약영문1978-12-22
문화동산 문화재 보호 권고국문영문1978-11-28
기타과학 및 기술에 관한 통계의 국제 표준화에 관한 권고영문1978-11-27
기타교육적 통계의 국제 표준화에 관한 개정 권고국문영문1978-11-27
인문사회과학건축 및 도시계획의 국제적 경쟁에 관한 개정 권고영문1978-11-27
인문사회과학인종과 인종적 편견에 관한 선언국문영문1978-11-27
정책일반유네스코국가위원회 헌장국문영문1978-11-27
정보·커뮤니케이션평화와 국제이해의 강화, 인권의 증진, 그리고 인종주의와 인종차별정책 및 전쟁선동의 억제에 대한 매스 미디어의 공헌에 관한 기본원칙의 선언국문영문1978-11-22
교육체육과 스포츠 국제헌장국문영문1978-11-21
교육지중해 연안의 아랍 및 유럽 국가에서의 고등교육의 수학, 졸업증서 및 학위의 인정에 관한 협약영문1976-12-17
문화일반 대중의 문화생활에의 참여 및 공헌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6-11-26
문화문화재의 국제교류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6-11-26
문화역사 유적지의 보호와 현대적 역할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6-11-26
기타라디오와 텔레비전에 관한 통계의 국제 표준화에 관한 권고영문1976-11-22
문화번역가와 번역 업무의 합법적인 보호와 번역가의 지위를 상승시키는 실천적인 수단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6-11-22
자연과학과학연구 종사자 지위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4-11-20
교육국제이해, 협력, 평화를 위한 교육과 인권, 기본 자유에 관한 교육 권고국문영문1974-11-19
정보·커뮤니케이션통신위성에 의해 전달되는 프로그램 송신부호의 배포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74-05-21
문화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72-11-16
문화문화 및 자연유산의 국가적 보호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2-11-16
정보·커뮤니케이션문화교류와 교육의 확산 및 정보의 자유로운 소통을 위한 위성방송의 사용에 관한 원칙 선언국문영문1972-11-15
문화음반의 무단복제로부터 음반제작자를 보호하기 위한 협약국문영문1971-10-29
자연과학물새 서식지로서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71-02-02
문화문화재의 불법적인 반출입 및 소유권 양도의 금지와 예방수단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70-11-14
기타도서관 통계의 국제표준화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70-11-13
문화공공 및 사적 작업에 의해 위험시되는 문화재 보존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8-11-19
문화국제문화협력의 원칙 선언국문영문1966-11-04
교육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6-10-05
문화문화재의 불법적인 반출입 및 소유권 양도의 금지와 예방수단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4-11-19
기타도서 및 정기간행물통계의 국제표준화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4-11-19
문화고적 및 명승지의 미관 및 특성 보호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2-12-11
교육교육상 차별금지에 관한 협약의 당사국 간에 발생하는 분쟁의 해결을 담당할 조정·중재위원회의 설립에 관한 의정서영문1962-12-10
정보·커뮤니케이션음반 및 방송 단체 공연단 및 제작자 보호를 위한 국제 협약영문1961-10-26
교육교육상 차별금지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60-12-14
교육교육상 차별금지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0-12-14
문화박물관을 만인에게 이용하게 하는 가장 유효한 방법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60-12-14
문화국가간 공식 출판물 및 정부 문서의 교환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58-12-03
문화출판물의 국제적 교류에 관한 협약국문영문1958-12-03
문화고고학적 발굴에 적용되는 국제적 원칙에 관한 권고국문영문1956-12-05
문화무력충돌시 문화재 보호를 위한 협약국문1954-05-14
문화세계저작권협약 (제 17조항에 관한 부속선언 및 제 11조항에 관한 의결 포함)국문영문1952-09-06
문화교육, 과학 및 문화적 자재의 수입에 관한 협정(부속서 A부터 E 및 부속의정서 포함)국문영문1950-06-17
문화교육, 과학 및 문화적 성격의 시청각 자재의 국제적 유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협정(서명의정서 및 동 협정 제4조 안에 증명서 양식의 예시 포함)영문1948-12-10
정책일반유네스코 헌장국문영문1945-11-16
[세액공제문의] 기부금영수증 추가 발급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연초에 우편물을 분실하셨거나, 주소 변경 등으로 제때에 발급받지 못하신 경우, peace@unesco.or.kr로 신청하시면 이메일 또는 팩스로 바로 보내드립니다. 전화 1800-9971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문의] 세액 공제를 위한 기부금영수증을 우편으로 받을 수 있나요?

예, 가능합니다. 다만, 종이 사용을 줄이고 우편 비용 절감 등을 위해 가급적 이메일 또는 팩스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별도의 기부금영수증 발급없이 국세청 홈택스에서 기부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업소득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전 peace@unesco.or.kr 또는 1800-9971​로 신청해주시면 이메일 또는 팩스로 기부금영수증을 보내드립니다. 

[세액공제문의] 세액공제를 위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이용가능한가요?

예, 가능합니다. 후원 신청 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시겠습니까?’ 항목에 주민번호 13자리를 입력하시면 연말에 자동으로 전산처리해드립니다. 기후원 신청자는 후원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정보 수정란에서 미신청을 신청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문의] 기부시, 세액공제는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기획재정부 지정 공익법인(기존 지정기부금단체)으로서, 기부금 세액공제 공제율은 1천만원 이하의 경우 15%를 공제받을 수 있고, 기부금이 1천만원 초과분에 대해 3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의 30% 한도 내)

기부금은 연말정산 때 공제한도가 초과되어, 공제받지 못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다음해 연말정산으로 이월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이월은 최대 10년입니다.

[세액공제문의] 후원자명과 납부자명이 다른 경우

후원금 납부자(예금주 또는 카드주)와 등록된 후원자 명의가 다른 경우 (예: 후원자 명의는 자녀이름으로 등록하고, 납부는 부모 소유 계좌/카드로 등록하셨을 경우), 소득세법에 따라 기부금영수증은 등록된 후원자명과 주민등록번호로 발급이 됩니다. 단, 납부자 명의에 한해 해당 명의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에서 캠페인 진행 시 활용할 포스터 또는 현수막 제작을 위한 자료가 있나요?

학교 나눔 캠페인 진행을 위해 홈페이지 학교후원 자료에 포스터와 현수막 PDF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 다운 받기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에서 후원을 진행하기 위한 참고 자료나 영상이 있나요?

연초에 보내드리는 ‘드림캠페인 활동 참가 안내’ 공문 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상단 후원하기 메뉴 중 후원안내 → 학교후원(https://unesco.or.kr/dreamdream)에서 활동 참여 방법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위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실에 올라온 ‘캠페인 활동 안내서’, ‘한 권의 기부’, ‘캠페인 현수막 및 로고’ 파일 등의 자료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nescokor)에서도 다양한 유네스코 관련 영상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유네스코와 한국위원회에 대한 설명]

70주년 기념 홍보 영상

한국과 유네스코 “70년의 약속, 평화의 동행”

후원홍보 CF – 배움이 희망이다(60초)

유네스코가 없었다면(60초)

[교육촌 지구나눔 브릿지 프로그램]

 세계문해의 날 기념 지구촌 교육나눔 영상

유네스코 미얀마 (비형식)중학교육 프로젝트

[유네스코 가치 및 이념 관련 영상]

–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의제 소개

인공지능과 문화다양성

[여유강좌 시리즈] 1강(평화에 대한 기본 이해), 2강: 문화다양성과 평화, 3강: 평화와 세계시민, 4강: 지속가능발전과 평화

[학교후원활동문의] 학교 후원 활동인 Dream 드림 캠페인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Dream 드림 캠페인은 지구촌의 어려운 친구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나눔 활동인 만큼,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나눔가게 운영 및 모금활동 기획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과 충분히 지구촌 사회가 겪고 있는 공동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토론하며, 공생 방안을 모색하는 방안으로 캠페인 활동이 이루어지는게 좋습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더 많이 기획하고 참여한 경우 캠페인의 의미는 더 커집니다.

활동 후에는 활동 내용과 사진을 보내주시면 홈페이지와 유네스코 뉴스에 실어드립니다. 학교를 통해 이루어진 소중한 나눔 활동은 자라는 동안 학생들의  마음에 더 크게 자리잡으리라 기대합니다. 

[학교후원활동문의] 드림캠페인 활동 우수학교 시상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하나요?

우수학교는 캠페인 활동 내용의 내용의 창의성, 헌신도(참여도), 감동성(나눔기여도), 영향력, 협력과 팀워크 등의 기준으로 선정될 예정입니다.

  • 리더십 및 창의성: 후원 활동 중에 학생들이 리더십을 발휘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후원 활동의 효과 향상 
  • 헌신도 및 참여도: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노력하여 학교 후원 프로그램 지원
  • 감동성(나눔기여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눔을 베풀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후원 활동 구성 및 추진
  • 긍정적인 영향과 결과: 후원 활동이 학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결과 고려
  • 협력과 팀워크: 후원 활동을 팀원들과의 협력과 팀워크를 통해 성공적으로 목표 수행
[사업일반]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교육나눔사업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유네스코는 유엔의 유일한 교육 분야 전문기구입니다.  ‘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하고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실천하며, 어린이,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교육이 필요한 곳에 교육을 지원합니다. 부모의 교육에 대한 의지는 자녀의 교육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교육은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고, 소득을 창출해 생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경제 효과도 가져옵니다. 

개발도상국 교육 지원은 가난의 되물림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자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교육 전문성을 기반으로 개발도상국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지원 사업에 힘쓰는 이유입니다.

[사업일반] 브릿지 사업은 사업 대상 국가에서는 누가 사업을 운영하나요?

사업 파트너는 주로 대상 국가의 교육부와 유네스코국가위원회입니다. 또한, 현지 국가의 공익 회계감사 기관을 지정해 후원금이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감독합니다.
교육부가 참여하는 만큼, 사업의 효과가 지역을 넘어, 국가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일반] 유네스코와 유니세프의 나눔 사업은 어떻게 다른가요?

유네스코는 유엔 전문기구로서 교육·과학·문화 분야에서 세계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 유니세프는 유엔 산하 유엔아동기금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의 구호활동에 초첨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 헌장」 제7조와 대한민국 특별법 「유네스코 활동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공직유관단체입니다. “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하고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교육 소외 지역에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지구촌 교육나눔 사업을 직접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일반]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후원사업의 내용이 궁금합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2024년도 창립 70주년을 맞아,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아 ‘7OGEHTER’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교육, 문화 후원모금 분야를 [미래변화대처], [교육격차완화], [사회·문화갈등해소]로 재편하고, 우리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대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을 이행하고자 합니다.
[미래변화대처기금] 바람직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전문가 양성, 미래문제 연구 및 해법 제시, 지식 확산을 통한 대처 역량을 키우는데 사용됩니다.
[교육격차완화기금] 누구나 좋은 교육을 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브릿지 사업을 통한 개도국 교육기회 확대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에 세계시민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등 국제사회의 교육 발전 협력을 모색하는데 사용됩니다.
[사회문화갈등해소기금] 다양성을 존중하는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이념, 국가, 세대간 갈등 해소를 위한 글로벌 미래세대의 대화를 촉진하고, 유산 및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평화의 문화를 증진하는데 사용됩니다.

[기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친구들에게 직접 책과 학용품을 보내줄 순 없을까요?

공부를 위한 학생들의 필수품인 책과 학용품의 질은 높지는 않지만 대부분을 그 나라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직접 보내면 통관을 위한 관세와 배송비가 물품비보다 더 많이 드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품을 후원해주시기보다는 후원금을 통해 그 나라에서 필요한 물품을 제작(또는 구입) 할 수 있게 지원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편이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타] 제가 보내는 후원금,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 건가요?

후원자님이 보내주시는 후원금의 85~87%는 선택하신 기금분야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며, 나머지 13~15%는 후원사업 홍보, 캠페인 발굴 및 후원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미래변화대처기금] 기후변화, 과학기술의 발달, 경쟁 심화, 인구 증감 등과 같은 사회 변동으로 인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전문분야 연구를 지원하고, 정책을 마련하는 등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미래를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활동에 사용됩니다.
[교육격차완화기금] 차별없이 모두가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도상국의 교육에서 소외된 이웃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미래세대가 더 나은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지원합니다.
[사회·문화갈등해소기금] 국가 간 유산 갈등을 비롯해 전쟁, 혐오 등의 충돌과 대립이 고조되는 가운데, 사회 대화를 촉진하고 국가간 교류 및 협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간 이해를 증진하는 평화촉진 활동에 사용됩니다.

[기타] 국내에도 어려운 사람들이 많은데, 왜 외국 사람들을 도와야 하나요?

유네스코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 이후, 충돌과 갈등은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에 대한 무지와 오해에서 비롯되며, 평화는 서로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는 유네스코 헌장의 정신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민족이나 국가의 경계를 넘어 개개인 모두가 빈곤, 기아, 전쟁 등 지구촌 문제를 없애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윤리적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마음으로 좀 더 많은 분들이 평화로운 지구촌 건설을 위해 아프리카와 아시아 이웃들과 함께 마음을 나눠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기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후원금을 투명하게 쓰고 있나요? 모집경비는 얼마나 사용하고 있나요?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후원금 모집과 사용 결과를 매년 행정안전부에 보고하고, 내·외부의 회계감사를 시행합니다. 웹사이트, 연차보고서 등을 통해서 후원금 사용 내역 또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의 85~87%는 사업비로 쓰이며, 모집경비는 13~15%로 시민과 학생 대상 세계시민교육 활동과 모금 참여를 위한 국내 캠페인 추진 및 유네스코 활동의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비로 쓰입니다.

[기타] 후원을 중지하는데, 를 계속 받을 수 있나요?

지면으로 월간 발간되어온 <유네스코 뉴스>는 2024년 1월부터 이메일 뉴스레터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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